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7일 한·일 정상회담 이후 한국 측 정부가 발표한 '강제징용 해법안'을 언급하면서 "당시 혹독한 환경에서 많은 분이 매우 고통스럽고 슬픈 일을 겪으셨다는 것에 마음이 아프다"고 밝혔다.

기시다 총리는 이날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한·일 정상회담 이후 공동 기자회견에서 "윤 대통령의 결단으로 지난 3월 6일 발표된 조치와 관련, 한국 정부의 노력이 진행되는 가운데, 많은 분이 과거의 아픈 기억을 잊지 않으면서도 미래를 위해 마음을 열어주신 것에 감동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1998년 '김대중-오부치 선언'을 포함해 "역대 일본 내각의 역사 인식을 계승한다는 입장은 흔들리지 않을 것"이라는 점도 강조했다.

앞서 기시다 총리는 지난 3월 16일 도쿄에서 열린 한·일 정상회담 이후 공동 기자회견에서도 김대중-오부치 선언을 포함, 역대 일본 내각의 역사 인식을 전체적으로 계승한다고 밝힌 바 있다. 해당 선언에는 과거 식민 지배에 대한 일본의 '통절한 반성과 마음으로부터의 사죄' 관련 내용이 담겨있다.
사진=김범준 한국경제신문 기자
사진=김범준 한국경제신문 기자
기시다 총리는 "한·일 간에 다양한 역사와 경위가 있지만 어려운 시기를 극복한 선인의 노력을 계승해 미래를 향해 윤 대통령을 비롯해 한국 측과 협력하는 것이 일본의 총리인 저의 책무"라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를 둘러싼 국제사회 정세도 한·일 협력을 더욱더 불가결하게 만들고 있다"며 "동북아 지역에서 북한의 도발 행위가 계속되고 힘에 의한 일방적 현상 변경 시도도 보이는 가운데 미·일 동맹, 한·미 동맹, 한·일 그리고 한·미·일의 안보 협력에 의한 억지력과 대처력 강화의 중요성에 대해 (윤 대통령과) 재차 의견이 일치했다"고 덧붙였다.

또한 기시다 총리는 이달 19∼21일 일본 히로시마에서 열리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 참석했을 때, 함께 현지에 있는 한국인 원폭 피해자 위령비를 방문하기로 했다고도 밝혔다.

한국 측의 후쿠시마 제1 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일본 정부 명칭 'APLS 처리수')에 대한 우려를 잘 안다면서도, 한국 전문가단의 후쿠시마 원전 시찰에 윤 대통령과 합의했다고도 전했다.

한국 방문단의 원전 시찰 수용과 관련, "한국 국민의 이해를 깊게 하기 위해서"라며 "일본 총리로서 자국민과 한국 국민의 건강과 해양환경에 악영향을 줄 수 있는 형태의 방출은 인정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기시다 총리는 윤 대통령의 강제징용 해법 관련 결단과 관련해서는 "지난 3월 회담에서 저와 윤 대통령이 제시한 방향에 따라 한·일 대화와 협력이 역동적으로 움직이고 있다"고 평가했다.

정치, 안보, 경제, 문화, 관광 등 다양한 분야의 한·일 교류와 협력을 언급하며 "수출관리 당국 간 대화도 활발히 이뤄져 그 결과 일본 정부는 한국을 '그룹A'(화이트리스트·수출관리 우대국)로 추가하기 위한 절차가 진행되고 있다"라고도 했다.

아울러 이날 기시다 총리는 한·일 청년 교류 관련 프로그램의 규모도 지난해 대비 2배로 늘리겠다는 의사를 윤 대통령에게 전달했다는 것과 북한에 의한 일본인 납치 문제의 해결에 재차 지지를 표명한 윤 대통령에게 감사의 뜻을 밝혔다는 점도 전했다.

김세린 한경닷컴 기자 celin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