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미국 국빈 방문의 성과로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 지지도가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힘입어 국민의힘 지지율 역시 7주 만에 더불어민주당을 제쳤다.

윤석열 대통령 국빈 방미 효과?…지지율 33%로 반등
한국갤럽이 지난 2~4일 전국 만 18세 이상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95% 신뢰수준에 오차범위 ±3.1%포인트)에 따르면 윤 대통령의 직무 수행에 대한 긍정 평가는 33%, 부정 평가는 57%를 기록했다. 지난주 조사 대비 긍정 평가는 3%포인트 올랐고, 부정 평가는 6%포인트 하락했다.

긍정 평가와 부정 평가를 내린 양측 모두 윤 대통령의 ‘외교’에 주목했다. 응답자들은 긍정 평가의 이유로 외교(35%)를 꼽았다. 지난주 대비 14%포인트 급등한 수치다. 지난달 26일 한·미 정상회담에서 핵협의그룹(NCG)을 창설하는 내용의 ‘워싱턴 선언’이 채택된 점과 윤 대통령의 미국 의회 영어 연설 등이 긍정 평가 상승의 배경으로 풀이된다. 부정적으로 응답한 이들도 외교(32%)를 가장 큰 이유로 꼽았다. 경제·민생·물가(10%), 일본 관계·강제 동원 배상 문제(7%) 등이 뒤를 이었다.

미국 방문에 대한 평가는 양측이 팽팽했다. 윤 대통령의 미국 국빈 방문에 대해 ‘국익에 도움이 됐다’는 긍정 평가와 ‘도움 되지 않았다’는 부정 평가가 42%로 같았다. 정당 지지도는 7주 만에 국민의힘이 민주당을 앞섰다. 국민의힘은 전주 대비 3%포인트 상승한 35%를, 민주당은 5%포인트 하락한 32%를 기록했다.

박주연 기자 grumpy_ca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