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정부와 여당이 내달 출범 예정인 재외동포청 소재지가 최종 검토 작업에 들어갔다고 4일 밝혔다.

재외동포청은 오는 6월 5일 시행되는 개정 '정부조직법'에 따라 외교부 산하에 신설되는 기관이다. 재외동포재단과 각 부처에 흩어져 있는 재외동포 관련 업무가 모두 이곳으로 이관된다.

국민의힘과 정부는 이날 국회에서 당정협의회를 열고 재외동포청 출범 준비 상황을 논의했다. 박대출 정책위 의장은 "오는 6월 5일 재외동포청 공식 출범에 맞춰서 모든 준비 과정을 차질 없이 하기 위해 당정 간 논의를 진행했다"며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외교부에서 곧 정리해서 말씀드릴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했다.

재외동포청 소재지는 상징성과 해외동포들의 접근성과 편의성, 국토 균형발전, 행정의 효율성, 정부 조직의 일관성 등을 충족하는 곳으로 선정하기로 뜻을 모았다고 밝혔다. 다만 박 의장은 "압축된 곳은 있지만 이 자리에서 말씀드리지는 않겠다"고 말을 아꼈다.

재외동포청 소재지를 두고는 그동안 제주도를 비롯해 인천·광주광역시와 경기 고양시·안산시, 경북 경주시, 충남 천안시 등이 유치 경쟁을 벌여왔다. 이 가운데 서울·인천 등 2곳이 후보 도지로 좁혀졌고, 외교부에선 업무 효율성 등을 이유로 재외동포청의 서울 유치를 원하고 있다고 전해졌다.

당정은 지난달에도 재외동포청 소재지를 논의했으나 재외 교포 등의 여론 수렴 절차를 추가로 거치기로 하고 최종 결정을 미뤘다.

박주연 기자 grumpy_ca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