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을 국빈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가 지난달 26일(현지시간) 워싱턴DC 백악관에서 열린 국빈만찬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헐리우드 스타 앤젤리나 졸리와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미국을 국빈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가 지난달 26일(현지시간) 워싱턴DC 백악관에서 열린 국빈만찬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헐리우드 스타 앤젤리나 졸리와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회 소수당인 시대전환의 조정훈 의원이 윤석열 대통령 국빈 방미 과정에서 야권이 김건희 여사의 행보에 대해 각종 비판을 제기한 것과 관련해 "'영부인은 철저하게 넘버2다, 소위 와이프다 배우자다, 왜 설치냐' 이것은 조선시대 생각"이라고 비판했다.

조 의원은 1일 BBS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서 '야당은 김 여사가 조용히 있었으면 좋겠다, 왜 활발하게 행보하느냐는 얘기를 하는데 이런 시각을 지금 MZ(밀레니얼+Z)세대들이 과연 수긍할 수 있겠냐'는 질문에 "특별히 문제가 될 것은 이번에는 없었다고 생각한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조 의원은 김 여사에 대한 더불어민주당의 비판에 대해 "남자라서 이렇게 되고 여자라서 이렇게 되고(라는 생각은) 없어진 지 오래인데 아직도 꼰대 생각을 갖고 '여자가 설치는 것 꼴 보기 싫다' 이런 얘기를 하는 것 같다"며 "적절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물론 대통령은 윤 대통령이다. 그분이 주연이고 김 여사가 조연이 맞다"면서도 "그런데 가끔 재미있는 드라마를 보면 조연이 엄청나게 드라마 흥행을 할 수도 있지 않냐"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이번에 특히 한미 정상회담에 국한해서 본다면 김 여사가 실점한 것이 별로 없었다고 생각한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민주당이 자꾸 김 여사만 파고드는 것은 이 진영(윤석열 정부)의 가장 약한 고리라고, '한 놈만 패자'는 조폭 영화에 나오는 그 대사가 있지 않나. 그 전략인 것 같은데 이제 거의 유효기간이 다 했다"고 덧붙였다.

김 여사는 지난주 5박 7일간의 윤 대통령 국빈 미국 방문 기간 7개의 단독 일정을 소화했다. 김 여사는 방미 첫날인 지난 24일(현지시간) 백악관 영빈관인 블레어하우스에서 벨라 바자리아 넷플릭스 최고콘텐츠책임자(CCO)를 만나 "넷플릭스 투자를 통해 잠재력이 큰 한국의 신인 배우와 신인 감독, 신인 작가가 더욱 많이 발굴될 수 있도록 계속 관심을 기울여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25일에는 워싱턴의 보훈요양원을 방문해 한국전쟁 참전용사에게 정전 70주년을 맞아 정부가 특별 제작한 제복을 전달했다. 26일에는 주미 대한제국공사관에서 열린 북한 인권 간담회에 참석해 북한에 억류됐다 풀려난 뒤 사망한 미국인 대학생 오토 웜비어의 모친을 만나기도 했다. 27일 스미스소니언재단 산하 국립아시아예술박물관에서 진행된 문화체육관광부와 스미스소니언재단 간 양해각서(MOU) 체결식에 참석하기도 했다.

신현보 한경닷컴 기자 greaterfoo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