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명계 이원욱은 불출마…28일 선거, 과반 득표자 안 나오면 결선
민주 원내대표 선거, 홍익표·김두관·박범계·박광온 4파전
더불어민주당 차기 원내대표 선거가 홍익표·김두관·박범계·박광온 의원(기호순)의 4파전으로 치러진다.

민주당은 19일 원내대표 경선을 위한 후보 등록을 마감했다.

기호 추첨 결과 홍익표 의원이 1번, 김두관 의원이 2번, 박범계 의원이 3번, 박광온 의원이 4번으로 정해졌다.

차기 원내대표 선출을 위한 의원총회는 오는 28일 열린다.

재적의원 과반수 득표로 당선자를 선출하되, 과반 득표자가 나오지 않으면 1~2위 간 결선투표가 진행된다.

코로나19 때문에 지난해 원내대표 경선 때 도입했던 모바일 투표는 이번에는 시행하지 않기로 했다.

네 명의 후보 중 김 의원을 제외한 세 의원은 모두 3선이다.

김 의원은 유일한 재선으로 도전장을 내밀었다.

후보 중 홍 의원은 상대적으로 계파색이 옅다는 평가를 받는다.

당내 최대 의원 모임인 '더좋은미래'(더미래), 김근태계 의원 모임인 '경제민주화와 평화통일을 위한 국민연대'(민평련) 등 조직표를 중심으로 지지를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대선 경선 때는 이낙연 전 대표를 지원했지만, 이번 선거에서는 친명(친이재명)계의 지지를 받는 것으로 전해졌다.

김 의원은 후보군 중 가장 강성으로 평가받는다.

김 의원은 자신이 친명 색채가 가장 짙다고 강조하며 "민주당과 이재명 대표를 지키겠다"고 표심을 호소하고 있다.

후보 등록 마지막 날인 이날 출마를 선언한 박범계 의원은 친문(친문재인)계로 분류된다.

당내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 위원장을 맡아 윤석열 정부와 검찰을 강하게 비판해왔다.

박 의원은 이날 출마 기자회견에서 "윤석열 검찰 독재와 치열하게 맞서 싸우고 폭주를 막아내겠다"고 밝혔다.

박광온 의원은 지난 대선 때 이낙연 전 대표를 지원해 비명(비이재명)계로 분류된다
박 의원은 친문계 의원들의 모임인 '민주주의 4.0'을 비롯해 친이낙연계 의원들의 지지를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원내대표에 도전하는 재수생인 만큼 '동정표'도 기대하고 있다.

한편, 당초 출마 의사를 밝혔던 이원욱 의원은 이날 불출마를 선언했다.

이 의원은 페이스북에 "원내대표 도전보다 '민주당의길'의 역할 강화와 소신 있는 목소리가 더 중요하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비명계 의원 모임인 '민주당의길'을 주도하며 이재명 대표 체제에 쓴소리를 해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