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1
사진=뉴스1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은 18일 다음주 예정된 한·미 정상회담과 관련해 "확장억제의 최고 실효적 형태인 창의적인 '한·미 핵공유'를 우선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안 의원은 18일 페이스북을 통해 "북대서양조약기구(NATO)식 핵공유 방식과는 다르게 한반도에 핵을 들여오지 않더라도 확실하게 미군의 핵무기를 빠른 시간 내에 사용할 수 있도록 전략 수립 단계부터 공동으로 참여하고, 연습을 정례화하고, 결정도 함께하도록 수준을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나아가 원자력협정 개정을 통해 일본처럼 핵 재처리를 할 수 있는 권한을 받아내야 한다"며 "한반도에 핵을 들여오지 않더라도 확실하게 미군 핵무기를 빠른 시간 내 사용할 수 있도록 전략 수립 단계부터 공동으로 참여하고 연습을 정례화하고 결정도 함께 하도록 수준을 높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 의원은 "안보동맹을 넘어 과학기술동맹, 경제안보동맹으로 우리 경제가 도약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며 "미국 정부의 글로벌 공급망 재구축 전략에 대응하는 것은 우리나라 기업이 개별적으로 할 수 없는 일"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번 회담을) 대한민국이 글로벌 중추 국가로서 국제적 역할을 확대하는 기회로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맹진규 기자 mae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