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목사가 17일 오전 서울 성북구 사랑제일교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공천권 폐지하고 후보자 경선을 하라'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 사진=뉴스1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목사가 17일 오전 서울 성북구 사랑제일교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공천권 폐지하고 후보자 경선을 하라'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 사진=뉴스1
국민의힘과 결별을 예고하며 긴급 기자회견을 연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목사가 17일 돌연 "국민의힘은 대안이 없는 존재"라며 입장을 선회했다. 전 목사는 국민의힘 측으로부터 "우리를 버리지 말라"고 종용받았다고 주장했다.

전 목사는 이날 오전 서울 성북구 장위동 사랑제일교회에서 '국민의힘, 공천권 폐지하고 후보자 경선을 하라' 주제로 기자회견을 열었다. 당초 회견 주제는 '국민의힘과 결별, 광화문 전광훈 목사 단독으로 간다'였다.

전 목사는 "국민의힘이 비록 많은 실수를 저질렀지만, 윤석열 대통령을 만들어 내 공산화 흐름에 제동을 건 것은 높게 평가돼야 하며 대안이 없는 존재라는 것도 인정하지만, 윤석열 정부는 또다시 위기에 몰렸다"고 말했다. 이어 '전 국민 국민의힘 당원 가입 운동'을 제시한 전 목사는 수백만, 수천만에 달하는 당원 대거 가입을 통해 국민의힘을 개혁하겠다고 했다.

그는 "대한민국 세력을 조직화하는 길은 국민의힘을 구국의 전투조직으로 강화하는 것이고 그 방법은 국민의 의사가 민주적으로 반영되는 정당으로 국민의힘을 개혁하는 길뿐"이라며 "당원 가입 운동은 불평만 하면서 행동할 수 없어 답답한 국민들에게도 희망을 주는 전략"이라고 설명했다.

공천권을 폐지해야 한다고도 했다. 그는 "공천권 싸움이 없어져야 국민의힘은 자유를 지키는 싸움에 전력투구할 수 있을 것"이라며 "공천권을 없애려면 의원, 지사, 시장, 군수 등 후보도 당내 경선을 통해 뽑아야 하므로 이게 바로 민주정당의 길"이라고 주장했다.

전 목사는 '국민의힘과 결별이라더니 입장이 바뀌었다'는 취지의 기자 질문에 "사실 국민의힘과 결별은 신당 창당"이라면서 "이를 선포했더니 국민의힘 측에서 많은 분들이 '목사님을 좋아하는 사람이 여기에 더 많이 있는데, 왜 홍준표 (대구시장) 등 몇 사람 때문에 우리를 버리냐'고 했다"고 답했다. 국민의힘 측에서 전 목사의 신당 창당을 만류했다는 주장이다.

전 목사는 "그래서 제가 내년 총선에서 200석 할 자신 있냐고 물었더니 '목사님이 도와주면 자신 있다'고 했다"며 "그렇다면 내가 독자 정당 창당을 미루고 (국민의힘의) 자세를 내가 보고, 창당을 하든지 안 하든지 당신들의 버르장머리를 반드시 고쳐줄 것"이라고 했다. 그는 신당 창당은 몇 주 보류하겠다고 했다.

전 목사는 자신을 예수에 빗대기도 했다. 그는 자신에 대한 비판 보도를 한 언론을 언급하면서 "기자님들 더 이상 저를 죽이려고 하지 말라. (저는) 여러분들이 모르는 일을 하고 있다"며 "예수님이 십자가에 못 박힐 때 밑에서 (군중들이) '죽여라', '못 박아라'고 하니까 예수는 '주여 저들이 알지 못하는 일을 하고 있나이다'라고 했다"며 "나를 죽이는 이 목표는 북한에서 왔다. 내가 대한민국에 무엇을 잘못했나. 여러분(기자)도 북한의 지시를 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