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 지도부와 만난 국민의힘 중진 의원들이 설화로 논란이 되고 있는 김재원 최고위원에 대한 징계를 요구했다. 공석이던 당 윤리위원회도 새로 구성되면서 김 최고위원에 대한 징계 움직임이 가속화될 전망이다.

김기현 대표와 윤재옥 원내대표 등 국민의힘 지도부는 12일 당내 4선 이상 중진 의원들과 연석회의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중진 의원들은 잇따른 실언으로 논란을 빚고 있는 당내 인사들에 대해 엄격한 조치를 할 것을 주문했다.

정우택 의원(5선)은 “당의 중심적 위치에 있는 의원들도 집권여당의 품격에 맞는 언행을 해야 한다”며 “이런 언행이 이뤄지지 못하면 현장에서 뛰는 당원들이 힘들어한다. 이런 것에 대해 엄격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진석 의원(5선)도 “해야 할 일은 즉각 적재적소, 적시적소에 해야 한다. 신상필벌을 분명히 하는 것은 지도부로서 당연히 해야 하는 일”이라며 “읍참마속 해야 할 일이 발생했다면 주저하면 안 된다. 단칼에 해치우지 않으면 전진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국민의힘에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고 주장하는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목사에 대해서도 보다 단호한 대처가 필요하다는 발언이 나왔다. 홍문표 의원(4선)은 “전 목사가 20만, 30만 명을 우리 당에 심어놨고 그 힘으로 우리 당이 버티고 있다는 식으로 온갖 선전이 되고 있다”며 “이 문제를 당론으로 결정해 빨리 수습해야지 목사 손아귀에 움직여지는 그런 당이 돼선 안 된다”고 했다.

당 지도부는 이 같은 의견을 귀담아들은 것으로 전해졌다. 뒤이어 열린 전국 시·도당 위원장 회의에서 김 대표는 “큰일을 하려면 집안 식구부터 잘 단속해야 한다는 옛말이 있다”며 “국민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지 않도록 말 조심해주길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국민의힘은 이날 황정근 변호사를 중앙윤리위원장에, 신의진 연세대 의대 교수를 당무감사위원장에 내정했다. 13일 최고위원회에서 두 사람에 대한 임명을 의결한다.

노경목 기자 autonom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