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일 온라인 커뮤니티와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중심으로 윤석열 대통령이 전날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지원을 위해 부산을 방문했다가 해운대구의 한 횟집을 찾은 사진이 확산되며 화제가 되고 있다. 온라인 커뮤니티.
지난 7일 온라인 커뮤니티와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중심으로 윤석열 대통령이 전날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지원을 위해 부산을 방문했다가 해운대구의 한 횟집을 찾은 사진이 확산되며 화제가 되고 있다. 온라인 커뮤니티.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는 최근 윤석열 대통령의 이른바 '부산 횟집 도열' 사진과 관련해 경호상 문제 때문에 당연하다고 옹호하면서도 윤 대통령이 평소 도열에 신경을 쓰는 편이라고 밝혔다.

이 전 대표는 지난 7일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에서 윤 대통령이 최근 회동을 가진 부산의 한 횟집 사진과 관련해 "대선 기간 중 지방을 돌 때 가봤던 곳"이라며 "부산시 공무원들이 많이 가는 곳이라서 부산시 쪽에서 예약했겠구나 싶었다. 그 지역 평균에 비해 비싸거나 호화스러운 식당은 아니고 대중적인 곳"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 6일 오후 부산 해운대구의 한 횟집에서 17개 시도지사들과 비공개 만찬을 가졌다. 이 자리에는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 한동훈 법무부 장관 등 측근들이 함께했다.

비공개 만찬이었지만 술자리를 마친 뒤 여권 인사들이 도열해 윤 대통령을 환송하는 모습이 찍힌 사진이 온라인에 퍼지면서 화제가 됐다.

이 전 대표는 "이런 장면이 처음 찍혀서 그런 건지는 모르겠지만, 도열이라는 거 말고는 사실 방법이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대통령이 나가는데 한 사람, 한 사람 찾아다니며 인사하는 모양새도 그렇고, 대통령 경호상 동선이 짧아야 하기 때문"이라며 "이건 대통령이 권위주의적이라는 걸 보여주는 상황은 아니고 일상적으로 있는 상황"이라고 옹호했다.

이 전 대표는 다만 "이런 상황을 대통령이 좋아하시는 것 같긴 하다"며 "지난해 5월 대통령실에 갔었는데, 당시 다들 대통령께 도열해서 인사하고 그러는데 저는 신기한 듯 창밖을 보고 있었다. (나중에) 대통령이 다소 불편해하셨다는 얘기를 전해 들었다"고 했다.

이어 "대통령실을 처음 봤는데, 집무실에 바이든한테 선물 받은 '더 벅 스톱스히얼(The BUCK STOPS here!)' 패가 있길래 사진 찍어서 인스타에 올리고 했다"며 "(그런데) 나중에 불편하셨다 그래서 '그런 거 신경 쓰시는 분이구나' 싶었다. 세대 차이인지 직업(검사와 정치인)의 차이인지 모르겠다"고 덧붙였다.

노정동 한경닷컴 기자 dong2@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