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만의 일이라 생각하면 안돼"…부산서 중앙지방협력회의 주재
尹 "부산엑스포, 글로벌 중추국가 도약 위해 반드시 유치"
윤석열 대통령은 국제박람회기구(BIE) 실사단의 현장실사 마지막 날인 6일 부산에서 중앙지방협력회의를 직접 주재하고 범정부적인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의지를 다졌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회의에서 "모든 역량을 동원해 힘을 모아달라"며 "세계박람회 유치가 부산만의 일이라 생각하면 안 된다.

대한민국의 일이고 모든 시도의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회의 참석자들에게 "전국 17개 시도가 가진 국제 네트워크와 교섭 채널을 적극 활용해 171개 BIE 회원국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이번 세계박람회는 우리의 발전 경험을 국제사회와 공유하고, 기후변화와 디지털 전환 등의 글로벌 어젠다에 대한 비전을 제시함으로써 글로벌 혁신을 창출하는 엑스포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세계박람회는 지역 균형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하고 글로벌 중추 국가로 도약하기 위해 우리가 반드시 유치해야 할 과제"라고 역설했다.

특히 이번 엑스포 주제가 '세계의 대전환, 더 나은 미래를 향한 항해'라며 "미래세대가 더 나은 세상을 꿈꾸고, 세계시민이 더 나은 미래를 꿈꿀 수 있도록 우리 모두 뛰어보자"고 독려했다.

이날 회의에는 한덕수 국무총리와 주요 부처 장관, 전국 17개 시도 지자체장 등이 참석했다.

한편, 회의에 앞서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대한민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대한민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등 4대 지방 협의체는 유치 성공을 위한 공동 결의문을 채택했다.

이들은 결의문에서 ▲ 범국민 붐업 분위기 조성 ▲ BIE 회원국 지지를 위한 외교 역량 결집 ▲ 국가균형발전 및 지방시대 성공을 위한 노력 ▲ 지방과 중앙의 새로운 협력 모델 창출 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