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차 G20 셰르파회의에 송인창 국제협력대사 참석
한국, G20 정상회의 준비회의서 취약국 지원·거시경제협력 강조
외교부는 송인창 주요 20개국(G20) 국제협력대사(G20 셰르파)가 지난달 30일부터 2일까지 인도 쿠마라콤에서 열린 2023년 제2차 G20 셰르파 회의에 참석해 회원국들의 취약국 지원, 거시경제 협력 강화 등을 강조했다고 밝혔다.

송 대사는 이번 회의서 G20이 글로벌 최상위 경제협의체로서 세계 경제의 회복과 불균등한 성장 해결 등 본연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번 회의는 올해 G20 의장국인 인도가 지난해 12월 1차 회의에 이어 개최하는 두번째 G20 셰르파 회의다.

각 회원국의 셰르파는 회원국 정상을 보좌해 의제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 정상선언문 문안 교섭 등의 준비활동을 수행한다.

G20 회원국을 비롯한 스페인, 싱가포르 등 9개 초청국과 국제통화기금(IMF),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등 주요 국제기구 대표들이 참석해 ▲ 디지털 경제 ▲ 포용적이고 복원력 있는 성장 ▲ 녹색개발과 환경을 위한 생활방식에 대해 논의했다.

한편 송 대사는 이번 회의를 계기로 인도의 아미타브 칸트 셰르파와 면담을 갖고 디지털 전환, 기후변화 대응 등 글로벌 현안을 올해 주요 의제로 선정한 인도의 리더십을 높이 평가했다.

또 미국의 크리스티나 세갈 부셰르파와도 만나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비핵화, 경제안보, 에너지, 기후변화 등 글로벌 주요 현안 해결과 관련한 올해 G20 성과 도출을 위해 양국이 협력할 것을 약속했다고 외교부는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