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10일 업계·시민 참여 논의 거쳐 합의 추진
광주 택시요금 인상 폭, '시민 토론회'서 논의(종합)
인상 폭을 놓고 난관에 봉착한 광주 택시 기본요금 인상이 업계와 시민들이 참여하는 토론회에서 논의 된다.

30일 광주시에 따르면 오는 4월 10일 광주교통문화연수원 주최로 '택시요금 인상(안)을 위한 시민토론회'를 개최해 광주 택시요금 인상안 결정을 추진할 예정이다.

토론회라는 이름이지만, 광주시가 제시한 여러 인상안을 놓고 업계·시민·택시정책위원 등이 참여해 최종안을 논의해 합의를 추진하는 자리이다.

토론회에는 교통단체 2명, 택시노조 3명, 택시운수종사자 15명, 교통봉사단체 15명, 시민단체 5명, 언론인 5명, 택시정책위원 5명 등 총 50명이 참여한다.

강기정 광주시장도 참석해 토론을 경청할 예정이다.

이 자리에서는 광주시가 마련한 택시 요금 인상에 대한 여러 방안을 놓고 타운홀 미팅 방식 토론(조별토론 및 발표)을 거쳐 합의안을 도출할 계획이다.

토론 결과 합의에 이르지 못하면, 전자투표 등을 거쳐 이날 최종 인상안을 결정하는 방안도 내부 검토 중이다.

토론회에서 제시될 택시요금 인상안은 광주시가 현재 내부 논의해 여러 안을 마련하고 있다.

광주시는 기본요금 4천원 인상안과 거리·시간 요율 조정안을 제시했으나, 택시업계가 4천600원 이상 인상을 고수하면서 택시정책심의위가 2차례 무산됐다.

이에 따라, 토론회에서 제시될 인상안은 업계 요구를 어느 정도 수용해, 기본요금을 더 올리거나 거리·시간 요율을 더 높게 조정하는 내용을 담을 것으로 예상된다.

택시업계 요구 반영은 시민 부담과 물가 인상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어 광주시가 토론회라는 절차를 통해 요금 인상의 명분을 세운 것 아니냐는 시각도 있다.

토론회에서 택시요금 인상 폭이 결정되면, 광주시 택시요금은 시의회 의견 수렴과 물가 대책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시행된다.

광주시 관계자는 "토론회에서 업계·시민 측이 참여해 합의하는 것이 목표이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할 수도 있다"며 "시민이 수용할 수 있고, 업계가 받아들일 수 있는 인상안을 결정하기 위한 합의의 기회를 마련하는 것이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