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7월 10일 오후 서울시 종로구 서울대학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고 박원순 서울시장 빈소에 고인의 영정이 놓여 있다. /사진=한경DB
2020년 7월 10일 오후 서울시 종로구 서울대학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고 박원순 서울시장 빈소에 고인의 영정이 놓여 있다. /사진=한경DB
정의당은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묘소가 민주화·노동운동가들이 안장된 경기 남양주 모란공원으로 옮겨지는 것과 관련해 유감을 표명했다.

김창인 청년정의당 대표는 30일 "박원순 시장의 묘소를 모란공원 민주열사 묘역으로 이장한다고 한다"며 "유감"이라고 밝혔다.

김 대표는 "모란공원 민주열사 추모비에는 '만인을 위한 꿈을 하늘 아닌 땅에서 이루고자 한 청춘들 누웠나니'라는 문구가 있다"며 "이 '만인'이라는 단어는 차별받는 사회적 약자들의 아픔 또한 품고 있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박원순 시장 묘소의 모란공원 이장은 아직도 2차 가해로 고통받고 있는 성폭력 피해자들을 '만인'에서 예외로 하겠다는 의미"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오늘날 필요한 민주화 운동의 정신은 민주화 운동가의 삶을 추종하는 것이 아니다. 만인을 향해 더 넣고 더 평등한 민주주의를 지향하는 것"이라며 "'어제의 민주주의'가 '오늘의 민주주의'를 훼손하는 것에 동의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정치권에 따르면 경남 창녕에 있는 박 전 시장의 묘소는 오는 4월 1일 모란공원 민주열사 묘역으로 옮겨진다.

모란공원은 우리나라 최초 사설 공동묘지로 민주화·노동 운동가들이 다수 안장돼 있어 '민주화의 성지'라고 불린다. 전태일 열사를 비롯해 박종철 열사, 문익환 목사, 백기완 선생 등의 묘소가 있다.

한편 박 전 시장은 지난 2020년 비서 성추행 혐의로 피소된 뒤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박 전 시장이 숨진 이후 성추행 사건은 공소권 없음으로 처리됐으나, 이후 국가위원회는 '박 전 시장의 성희롱이 인정된다'고 밝혔다. 박 전 시장의 유족은 인권위를 상대로 소송을 진행 중이다.

유족들은 지난 2021년 9월 한 20대 남성이 박 전 시장의 묘소를 파헤쳐 훼손한 사건이 발생하면서 묘소 이장을 원한 것으로 전해진다.

신현보 한경닷컴 기자 greaterfoo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