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 5군단서 민·관·군·미군 갈등관리협의회 개최
국방부 "영평사격장 정상운영 위해 추가 지원·보상안 마련"
소음 민원으로 사격훈련이 제한된 경기도 포천 영평훈련장(영평사격장)의 정상 운영을 위해 정부와 자치단체가 추가적인 주민 지원 및 보상 방안을 신속하게 마련하기로 했다.

국방부는 29일 신범철 차관 주관으로 5군단에서 주한미군 로드리게스 훈련장(이하 영평훈련장) 갈등관리협의회를 개최하고 이렇게 결정했다고 밝혔다.

2021년 4월 이후 약 2년만에 열린 협의회에는 포천 범시민대책위원회 인사, 행정안전부 군특수지역지원팀장, 경기도 비상기획관, 포천시장, 5군단장, 미8군 작전부사령관 등 40여 명이 참석했다.

협의회에선 국방부, 국토교통부, 행안부 등 중앙부처에서 추진 중인 15개 주민지원사업(전철 7호선 연장, 도로 개설 및 확·포장, 주민이주 등)과 포천시의 6개 주민요청사업(도로 확·포장, 지원센터 건립, 평화공원 조성 등)의 경과 및 향후 계획에 대한 설명과 주민 의견 수렴이 이뤄졌다.

국방부는 "참석자들은 지역사회와 갈등을 원만히 해결하면서 사격훈련을 정상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에 공감했다"며 "이를 위해 다양한 민·관·군 협의 창구를 통해 실질적인 대책을 수립해 추진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국방부 "영평사격장 정상운영 위해 추가 지원·보상안 마련"
1953년부터 사용한 영평훈련장은 1천322만㎡ 규모로 여의도 면적의 4.5배에 달한다.

그러나 소음 피해와 고통을 호소하는 주민 민원으로 2017년 헬기·전차·박격포 사격이 원칙적으로 중단됐으며, 특별한 경우 예외적으로 주민과 협의를 거쳐 사격하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번 협의회는 2018년 6월 첫 회의 이후 6회째 회의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