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미츠호 부산 입항 언론 공개…"美전략자산 전개에 대한 답은 북한에 달려"
한미일 훈련 계획 밝혀…한미동맹 70주년 기념 일반인 견학도
[르포]美항모에 70대 항공기…"北에 대응수단 다양·전영역 공격가능"
'떠다니는 군사기지' 미국 핵 추진 항공모함 니미츠호(CVN-68)가 막강 전력을 자랑하며 부산 작전기지에서 모습을 드러냈다.

28일 오전 부산으로 입항한 니미츠호는 332m 길이의 선체를 부두에 접안한 채 한국 해군의 환영식으로 국내 일정을 시작했다.

해군작전사령부 군악대의 연주 속에 니미츠호를 포함한 미 제11항모강습단을 이끄는 크리스토퍼 스위니(소장) 강습단장과 크레이그 시콜라(대령) 니미츠호 함장이 화동의 꽃목걸이를 받았다.

이어 항모 측면과 지상을 잇는 현문(舷門)을 통해 취재진 80여 명이 항모에 오르기 시작했다.

미국·일본·영국·프랑스·아랍에미리트 등의 외신 20여 매체가 취재에 동참했다.

선박 바닥에서 함교 가장 높은 곳까지 높이가 대략 23층 건물 수준이라는 항모 선체의 중간쯤 되는 위치로 들어갔음에도 좁은 계단을 타고 4층가량 올라가야 비로소 햇볕이 드는 갑판을 마주할 수 있었다.

축구장 3개 넓이에 해당하는 갑판에는 영화 '탑건'에서 톰 크루즈가 조종간을 잡아 잘 알려진 전폭기 F/A-18 '슈퍼호닛'이 즐비했다.

미군의 첨단 전력을 상징하는 E-2C 호크아이 조기경보통제기, EA-18G 그라울러 전자전기를 비롯해 대잠전을 수행하는 MH-60R, 구조탐색용 MH-60S 헬리콥터 등도 갑판을 장식했다.

미 해군 관계자는 "현재 니미츠호는 항공기 70대를 싣고 있고 갑판에 약 절반이 올라와 있다"며 "승조원은 5천여 명이고 선박 운영과 항공 담당 인원이 대략 절반씩"이라고 말했다.

줄지어 들어선 항공기들 사이에서도 대규모 취재진이 기자회견 등을 진행하는 데 무리가 없는 공간이 확보됐다.

[르포]美항모에 70대 항공기…"北에 대응수단 다양·전영역 공격가능"
기자회견에는 스위니 단장과 시콜라 대령을 포함해 마크 셰이퍼(준장) 주한미해군 사령관, 한국 해군작전사령부 김지훈(준장) 해양작전본부장 등이 참석했다.

취재진의 질문은 이날 오전 전술핵탄두를 공개하고 '수중 핵 드론' 개발 동향 등을 밝힌 북한의 연이은 도발에 대한 미측 반응에 집중됐다.

외신들은 남중국해에서 벌어지는 미국과 중국 간 신경전을 물었다.

스위니 단장은 "우리는 북한이나 중국과 분쟁을 추구하지 않는다"며 "모든 훈련을 통해서 대비 태세를 갖추고 있을 뿐"이라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국제법에 따라 움직이고 있고, 누구도 저희를 강요하거나 괴롭힐 수는 없다"며 "(우리가 하는 행동은) 모든 국가의 번영과 평화를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미국 항모의 국내 입항은 지난해 9월 로널드 레이건호(CVN-76) 이후 6개월 만이다.

미국 항모가 이처럼 짧은 간격으로 국내 입항한 전례는 찾기 어렵다.

그런데도 아랑곳하지 않고 연속 도발에 나서는 북한에 미국 전략자산 전개가 효과적이냐는 질문에 스위니 단장은 "우리는 그러기를 바란다.

그 질문의 답은 북한에 달려 있다"고 말했다.

또 "북한이 다양한 무기체계를 가지고 있다면 우리도 그에 대응할 다양한 수단이 있다"며 "우리 항모강습단은 어떤 영역에서도 공격이 가능하다"는 답을 내놨다.

[르포]美항모에 70대 항공기…"北에 대응수단 다양·전영역 공격가능"
한미일 3국 훈련 계획도 이날 공개됐다.

스위니 단장은 이르면 내주 초가 될 부산 출항 이후 훈련 계획이 있다며 "앞으로도 계속해서 서태평양의 동맹과 관련해 상호 운용이 가능한 체계를 이뤘으면 한다"고 말해 한미일 안보협력 증진에 대한 기대를 내비쳤다.

니미츠호의 이번 입항은 대북 경고와 연합훈련 외에 한미동맹 70주년을 기념한다는 의미도 있다.

이에 언론뿐 아니라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니미츠호 공개 견학도 계획됐다.

해군 홈페이지로 신청하는 일반인 1천200여 명이 참가할 예정인데, 미 해군 함정이 국내에서 이런 행사를 추진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고 해군 관계자가 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