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남국 "국민의힘, 민주당보다 폭력 행사하는 사람들 많아"
박지현 "당 혁신 개딸 절연으로부터 시작해야", 정태호 "팬덤 벗어나"
민주당, '개딸' 논쟁…"與 등의 공격 프레임" vs "절연해야"
이재명 대표의 강성 지지층인 '개딸'(개혁의 딸)의 비이재명계를 향한 공격을 두고 27일 더불어민주당에서 갑론을박이 벌어졌다.

이 대표의 핵심 측근 그룹인 '7인회' 소속 김남국 의원은 이날 YTN 라디오에 출연해 "개딸은 일부 보수 언론과 국민의힘에서 민주당을 공격하는 프레임"이라며 "적극 지지층은 국민의힘도 있고, 오히려 국민의힘이 민주당보다 10배 이상 욕설하고 비하하고 쫓아다니면서 폭력 행사하는 사람들이 많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저희 지지자들은 그런 사람이 일부일 것인데, 개딸 프레임을 만들어서 민주당 지지자들을 비이성적이고 폭력적이고 무지성적이라는 식으로 폄훼하는 용도로 쓰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당을 위해 헌신한 분들이기에 존중과 더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개딸' 논쟁…"與 등의 공격 프레임" vs "절연해야"
반대로 이 대표와 각을 세워온 박지현 전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전날 페이스북에 "민주당의 혁신은 '개딸 절연'으로 시작해야 한다"면서 개딸로 불리는 이들이 비이재명계를 향해 악플과 '문자폭탄'을 보내는 것을 두고 "다양성이 생명인 민주정당을 파괴하는 세력일 뿐"이라고 비난했다.

박 전 위원장은 "떠나간 2030의 지지를 회복하기 위해서도 이 대표는 개딸과 결별해야 한다"면서 "개딸 뒤에 숨어서, 개딸에 편승해서 민주당을 위기로 몰아 놓은 정치인들부터 국민 앞에 반성해야 한다"고 밝혔다.

당이 개딸로 불리는 강성 지지층과 멀어지는 방식으로 지지세를 회복해야 한다는 것이다.

친문재인계로 분류되는 정태호 의원은 SBS 라디오에 출연해 "(개딸은) 팬덤의 그런 것을 벗어났다고 보고 있다"면서 "폭력적인 행위들이 당의 분열을 가져오고, 윤석열 정권의 분열적인 작전에 말려들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 의원은 "우상호 (전) 비대위원장 시절에 '수박'이라는 용어를 쓰면 징계하겠다는 발언까지 있었다"면서 "우리가 당 차원에서 대책이 필요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우원식 의원은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이원욱 의원 사무실 앞에서 집회하시는 분들, '버스에서 내려와!' 제안 의원들과 대화하자"고 제안했다.

이는 박근혜 정부 당시 국정농단 비판 촛불집회에서 경찰 버스 지붕에 올라가 시위를 벌이던 일부에게 다수의 주변 참가자가 '버스에서 내려와'라고 외쳐 공권력 행사의 빌미를 차단한 운동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