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협력채널 제안, 인도적 문제 해결 분위기 조성 목적"
통일부 "교류협력조직 축소했지만 남북관계 변화 따라 조정가능"
통일부는 남북교류협력 관련 조직을 축소하는 방향으로 개편을 추진하는 것과 관련, "향후 남북관계 변화에 따라 융통성 있게 조정해 나갈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구병삼 통일부 대변인은 27일 정례브리핑에서 '교류협력 조직 축소가 남북관계에 좋지 않은 시그널을 줄 수 있지 않느냐'는 질문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구 대변인은 "일단 조직이 항상 확정돼있는 상태보다는 남북관계라든지 통일정책 추진 환경이라든지 이런 상황이 변화되는 데에 따라서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보고 재정비를 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남북 교류협력이 활성화되는 계기가 마련된다면 관련 조직을 융통성 있게 조정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통일부는 인도협력국을 인권인도실로 격상하고 교류협력실을 교류협력국으로 축소하는 한편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사무처는 폐지하는 대신 그 기능은 남북회담본부로 넘기는 내용의 조직개편을 추진 중이다.

한편 구 대변인은 권영세 장관이 지난주 방일을 통해 납북자, 억류자, 이산가족 문제를 정기적으로 논의할 한일간 협력 채널을 제안한 배경에 대해 "한일이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문제이자 인도적 차원에서 해결이 시급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권 장관은 지난 23일 일본 정부 대변인이자 납치문제 담당상인 마쓰노 히로카즈 관방장관과 만나 납북자, 억류자, 이산가족 문제를 정기적으로 논의할 채널을 만들자고 제안했고 마쓰노 장관은 잘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일각에서는 일본의 납치자 문제가 오래된 난제인 탓에 한국의 납북자 문제나 이산가족 문제와 연동될 경우 납북자, 이산가족 문제 해결이 더 어려워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이밖에 통일부는 북한 대외선전매체들이 권 장관의 방일외교를 맹비난하고 나선 데 대해서는 "북한 선전매체 반응에 대해서는 통일부에서 별도 입장을 내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