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4선 중진 의원들이 이재명 대표의 체포동의안 사태 이후 격해진 당 내홍을 진화하기 위해 ‘버스에서 내려와’ 운동을 24일 제안했다. 2016년 박근혜 대통령 퇴진 집회 당시 경찰버스 위에 올라간 강경 시민들에게 다수 시민이 “버스에서 내려와”라고 외친 것처럼 평화적 방법으로 갈등을 해결하자는 취지다.

우원식 김상희 정성호 안규백 의원 등 민주당 4선 중진들은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민주당에 주어진 가장 큰 과제는 단결과 총선 승리”라며 ‘2023, 버스에서 내려와’ 운동을 제안했다. 이날 발표한 공동제안서에는 홍영표 의원을 제외한 4선 의원 10명이 이름을 올렸다.

이들은 “당 안팎으로 단결이 흔들리고 승리를 의심받는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며 “당내는 물론 지지자들 사이에서도 작은 차이를 넘어 극한 대립과 날 선 공격으로 분열의 씨앗이 계속 커지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들은 동료 의원들에 “단결을 해치고 공멸을 부르는 언행을 자제하자”며 “대안 없는 비토, 작은 차이에 대한 낙인 찍기는 서로를 적으로 만드는 행위”라고 했다.

또 “당원과 적극적으로 소통하자. 비판 문자 댓글에도 정성껏 답하는 것부터 시작하자”고 했다. 당원들을 향해서는 “극단적 주장과 도 넘는 행위에 대해 ‘당장 버스에서 내려와’라고 소리쳐달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온·오프라인에서 벌어지는 극단적 집단행동과 법이 정한 범위를 넘어서는 조롱과 모욕에 대해 강력한 근절 의지를 보여달라”고 했다.

이유정 기자 yj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