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중핵드론 '해일' 폭발시험 첫 공개…핵탑재 무기·플랫폼 다변화
"적 함선집단들과 주요 작전항 파괴소멸"…남한·美증원전력 등 타격 위협
北, 수중·공중·지상서 핵 실전력 과시…"킬체인 무력화 노려"
북한이 24일 관영매체를 통해 전격 공개한 핵무인수중공격정 '해일'은 핵 탑재 플랫폼 다변화 시도에 따라 개발된 수중 핵 공격 무기로 평가된다.

핵탄두 탑재 가능 근거리 탄도미사일(CRBM)로 지상 목표물을 타격하고 공중에서 핵탄두를 터트려 살상력을 극대화하는 한편 수중에서 은밀한 기습 공격이 가능한 '수중핵드론' 개발까지 전방위로 핵 위협을 가하고 있다.

이는 결과적으로 북한의 핵·미사일을 발사 전후 타격하는 한국형 3축 체계를 무력화하기 위한 나름의 대응전략으로 풀이된다.

북한은 이들 무기에 탑재되는 전술핵탄두를 공개한 적은 없지만, 전문가들은 북한의 핵 개발 수준으로 미뤄 충분히 핵탄두 소형화를 이뤘을 것으로 분석한다.

북한 매체에 따르면 전날 수중폭발시험을 감행한 핵무인수중공격정은 동해에 설정된 타원 및 '8자형' 침로를 80~150m의 심도로 59시간12분간 잠항했다.

모의 핵탄두(시험용전투부)를 탑재한 이 수중핵드론은 '적의 항구'를 가상한 함경남도 홍원만 수역(신포 앞 일대 해상)의 목표지점에 도달해 수중폭발했다.

수중핵드론 수주 폭발시험 공개는 이번이 처음이다.

조선중앙통신은 "시험 결과 핵무인수중공격정의 모든 전술기술적 제원과 항행기술적 지표들이 정확하게 평가되고 믿음성과 안전성이 검증되였으며 치명적인 타격능력을 완벽하게 확증하였다"고 주장했다.

북한은 이 수중핵드론이 "은밀하게 작전수역에로 잠항하여 수중폭발로 초강력적인 방사능해일을 일으켜 적의 함선집단들과 주요 작전항을 파괴소멸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부산, 평택, 동해, 진해 등 남한의 해군 작전기지와 유사시 한반도에 투입되는 핵 추진 항공모함 등 미국 해군 증원전력이 직접 타격 목표임을 밝힌 것으로 해석된다.

그러면서 "이 핵무인수중공격정은 임의의 해안이나 항 또는 수상선박에 예선하여 작전에 투입할수 있다"고 설명했다.

신종우 한국국방안보포럼 사무국장은 "순항미사일처럼 핵무인수중공격정의 대표적인 표적은 해안지역 시설과 함께 항모를 꼽을 수 있다"며 "이번 연합연습에 연계한 항모의 한반도 전개에 항의하는 성격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북한은 핵무인수중공격정을 '수중핵전략공격무기체계'로 규정했다.

지난 2021년 10월 국방발전전람회 '자위-2021'에서 당중앙위원회 정치국에 이 수중핵전략무기체계가 비공개로 보고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당 8차 대회에서 비밀병기 '해일'로 명명됐으며, 당 대회 이후 지난 2년간 50여차의 각이한 최종단계의 시험을 거쳤다고 전했다.

북한이 이날 공개한 사진을 보면 핵무인수중공격정 모형도 2개가 나온다.

더 확대하면 어뢰 모양의 발사체 2종이 보이는데 일단 2종을 개발한 것으로 추정된다.

신 국장은 "북한이 밝힌 잠항 시간에 비춰 상당한 크기의 배터리를 장착해야 하므로 기존 어뢰보다는 크기가 커 북한의 기존 잠수함에 실을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北, 수중·공중·지상서 핵 실전력 과시…"킬체인 무력화 노려"
북한이 이번에 개발한 수중핵드론은 러시아의 '포세이돈'과 유사하다.

러시아에 이어 2번째로 개발한 셈이다.

포세이돈은 수중 드론 또는 핵 추진 어뢰로 불리는 무기체계로, 핵탄두와 재래식탄두를 모두 탑재할 수 있다.

항모를 가공할 위력으로 타격할 수 있고, 핵탄두를 실어 쏘면 방사능으로 오염된 '핵쓰나미'가 일어날 수 있다.

해저를 잠행해 해안을 타격하면 항구와 그 일대 지역이 초토화될 수도 있다.

이러한 무차별 인명 살상과 환경파괴, 주변국 영향 등으로 인해 국제적으로 지탄받는 무기체계다.

러시아는 지난 1월 핵 추진 잠수함 '벨고로트'에 탑재할 포세이돈 초도물량을 생산 완료했다고 러시아 언론이 보도한 바 있다.

북한은 핵무인수중공격정에 일반 배터리를 적용했고, 잠수함이 아닌 해안·항구나 선박에서 예인 운용하는 방식으로 개발했다.

앞으로 잠수함 상단에 고정했다가 목표 수역에서 이탈하는 운용 방식도 적용할 것으로 보인다.

신종우 국장은 "해일은 러시아 포세이돈과 어뢰의 중간 개념의 무기체계로 보이며 크기는 훨씬 작을 것"이라고 추정했다.

北, 수중·공중·지상서 핵 실전력 과시…"킬체인 무력화 노려"
전술핵이 해안 수중에서 폭발한다면 가공할 위력으로 살상·파괴 효과를 내고 환경에도 심각한 영향을 끼치게 된다.

은밀성과 생존성을 고려한다면 러시아의 포세이돈처럼 잠수함 발사가 가장 이상적이겠지만 북한의 잠수함 능력은 다른 분야에 비해 상대적으로 뒤처져 해안에 잠입하거나 선박에 예인되는 형태를 일단 채택한 것으로 추정된다.

군은 북한이 발표한 수중핵전략무기체계의 실체가 무엇인지 분석하고 있다.

합참 관계자는 "북한의 무기개발 동향을 지속적으로 추적해왔으며 북한이 발표한 실체에 대해 다양한 가능성을 두고 평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北, 수중·공중·지상서 핵 실전력 과시…"킬체인 무력화 노려"
아울러 북한은 지난 22일에는 전략순항미사일을 600m '초저고도' 상공에서 폭발시키는 시험을 했다.

탄두부에는 모의 핵탄두(시험용전투부)가 탑재됐다.

지난 19일 전술탄도미사일(KN-23·이스칸데르)을 800m 상공에서 폭발시험을 한 데 이어 이번에는 고도를 200m나 낮췄다.

미국은 1945년 8월 16kt 규모의 원자폭탄을 일본 히로시마 상공 570m에서 폭발시켰고, 14만명이 사망했다.

지상에서 가까운 상공에서 핵폭탄을 터트리면 살상반경이 수㎞에 달하는 등 살상력이 극대화된다.

북한은 함흥시 흥남구역 작도동에서 발사한 전략순항미사일은 '화살-1'형 2기와 '화살-2'형 2기라고 밝혔다.

동해에 설정된 1천500㎞와 1천800㎞ 거리를 타원 및 '8자형' 궤도를 따라 각각 7천557~7천567s(초)와 9천118~9천129s(초)간 비행해 목표를 명중타격했다고 주장했다.

'화살-1형'과 '화살-2'형에 탑재한 전술핵탄두와 표적에 맞춰 파괴·살상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폭발 고도가 설정된 것으로 보인다.

북한의 핵무인수중공격정 시험은 최근 지하 발사 시설 사일로(silo)에서 탄도미사일 발사에 이어 핵 탑재 무기·플랫폼을 다변화한 것으로 해석된다.

북한은 이동식발사차량(TEL)뿐 아니라 열차, 저수지 수중, 골프장 등 다양한 곳에서 탄도미사일을 발사하는 능력을 과시하며 '킬체인' 무력화를 시도하고 있다.

이상규 한국국방연구원(KIDA) 현역연구위원은 "북한의 주장대로라면 북한 선박 어디에든 '해일'을 실을 수 있다"며 "해일이 실전 배치된다면 킬체인 전력이 탐지하는 표적이 다수 북한 선박으로까지 늘어나게 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北, 수중·공중·지상서 핵 실전력 과시…"킬체인 무력화 노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