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속영장 하영제, 어제 與동료의원들에 구명…"檢 주장 부풀려져"
이재명·노웅래 체포동의안 부결한 민주, 표결 방향 두고 고심
'하영제 체포안'에 與 "불체포특권 포기"…野 표결 딜레마(종합2보)
정치자금법 위반 등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국민의힘 하영제(사천·남해·하동) 의원이 동료 의원들에게 체포동의안 부결을 호소했다.

22일 복수의 국민의힘 의원에 따르면 하 의원은 전날 소속 의원들에게 "국회 체포 동의안 상정 시 제게 온정을 베풀어주시면 그 은혜가 바다와 같겠다"는 내용의 문자메시지를 보냈다.

하 의원은 "이번 사건으로 심려를 끼쳐드리게 돼 우선 송구하다"며 "검찰의 주장은 많이 부풀려져 있어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하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은 이날 국회로 넘어왔으며, 23일 국회 본회의에 보고된 후 30일 표결이 예상된다.

앞서 검찰은 하 의원이 지난해 6·1 지방선거를 앞두고 경남도의회 도의원 선거 예비 후보자 공천을 도와주는 대가로 예비 후보자 측으로부터 7천만원을 수수하고, 자치단체장과 보좌관 등으로부터 지역 사무소 운영 경비 등 명목으로 5천750만원을 받은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전날 기자들과 만나 하 의원 체포동의안에 대한 당 입장에 대해 "의원들이 각자 헌법기관으로서 자율적으로 판단하되 우리는 여러 차례 불체포특권을 포기하겠다고 이야기했기 때문에 그런 차원에서 결정이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김형동·박정하·유의동·이태규·최형두 의원은 지난 16일부터 불체포특권을 포기한다는 내용의 대국민 서약서를 소속 의원들에게 발송하고 동참을 유도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유 의원 등은 오는 23일 국회에서 관련 기자회견도 열 예정이다.

가·부결의 열쇠를 쥔 더불어민주당은 하 의원 체포동의안 표결 방향을 두고 딜레마에 빠진 모습이다.

가결하자니 이재명 대표나 노웅래 의원 체포동의안을 부결시킨 것과 대비되고, 부결시키자니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 부결'을 의식한 의도된 부결 아니냐는 비난에 직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대표 체포동의안 표결 때 부결로 총의를 모았던 민주당은 하 의원 건에 대해서는 별도 방침을 정하지않고 있다.

진성준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SBS 라디오에 출연해 "(하 의원의) 신상발언을 해서 심경이나 입장을 듣게 될 것"이라며 "그걸 보고 의원들이 판단할 것이다.

당론을 따로 정할 이유는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가·부를 미리 정하지 않고 의원들의 자율 투표에 맡기겠다는 것이다.

우원식 의원도 YTN 라디오에서 "체포동의안을 보고 범죄 사실이 무엇이 있는지 잘 판단하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