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전 국무총리. 사진=연합뉴스
이낙연 전 국무총리. 사진=연합뉴스
미국에 체류 중인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22일 한일 정상회담을 두고 "양측의 잘못된 자세가 합작한 참사"라고 꼬집었다.

이 전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한일 정상회담은 양국 정부의 기대와 달리, 양국 관계의 취약성과 한계를 드러내며 새로운 위기를 조성했다"면서 이렇게 적었다.

이 전 대표는 "한국 측은 역사에 대한 얕은 지식과 치우친 인식, 국정에 대한 둔감과 속단으로 일을 그르쳤다. 일본 측은 진실을 호도하는 자기중심적 역사 인식, 한국에 대한 감춰진 오만을 쓰나미처럼 쏟아냈다"고 짚었다.

또 그는 "한일관계는 개선해야 한다"면서도 "다만 민족정기와 보편적 정의, 삼권분립과 역대 정부의 입장도 살리면서 한일관계를 개선하도록 끝까지 노력했어야 했다"고 했다.

이 전 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이 전일 독일과 프랑스의 예를 들어 '한일관계도 이제 과거를 넘어서야 한다'고 언급한 것을 두고서도 "독일은 가해의 역사를 지금까지도 반성하고 사과하지만, 일본은 다르다"고 지적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국무회의에서 한일관계 개선의 당위성을 길게 말했지만, 그 방법의 잘잘못에 대해선 말하지 않고 우회했다"며 "국민의 당혹과 분노는 한일관계 개선 때문이 아니라, 그 방법 때문이라는 것을 알았으면 좋겠다"고 했다.

이 전 대표는 "한일 양국은 사태를 직시하며 수습의 지혜를 내기 바란다"며 "방법이 있을 수 있다. 이대로 가기는 어렵다"고 덧붙였다.

신민경 한경닷컴 기자 radi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