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檢 사건 조작" 반발에도 비명계 "측근들이 '당헌 80조 예외' 결정해놔"
인적 쇄신 요구에 비명계 송갑석 지명직 최고위원 기용설도…지도부는 부인
이재명 기소에 野 친명·비명 충돌…'당헌 80조 공방' 재점화
검찰이 22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를 기소하면서 민주당내 계파 갈등이 더욱 심화할 전망이다.

한일 정상회담 결과를 고리로 대여(對與) 공세에 당력을 총동원하다시피 하는 동안 잠시 숨죽이고 있던 내분의 불씨가 검찰의 기소로 재점화할 태세를 보이고 있어서다.

검찰은 이날 위례·대장동 개발 특혜 및 성남FC 후원금 의혹과 관련해 이 대표를 재판에 넘겼다.

2021년 9월 대장동 수사가 시작된 지 1년 6개월 만이다.

이 대표를 비롯해 친명(친이재명)계 지도부는 당장 검찰을 맹비난하고 나섰다.

이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검찰이 압수수색, 체포영장 쇼를 벌여 정치적으로 활용하다가 정해진 답대로 기소한 것"이라며 "사건 조작이 점입가경"이라고 말했다.

박찬대 최고위원은 "검찰이 '정영학 녹취록' 등 핵심 증거물을 확보하고도 이를 수사하지 않았다"며 "특검(특별검사) 외에는 답이 없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검찰 성토와는 별개로 이번 기소는 '당헌 80조'를 둘러싼 논란의 확산에 서서히 불을 지피고 있다.

당헌 80조는 부정부패 혐의로 기소됐을 때 당직을 정지하되, 해당 수사가 정치보복으로 인정되면 당무위 의결로 이를 취소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에 따라 이번 기소에도 불구하고 이 대표의 직무가 정지될 가능성은 희박하다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직무 정지 권한을 지닌 사무총장이 친명계인 조정식 의원인 데다 정치보복 여부를 판단할 당무위원회 의장은 당 대표가 맡기 때문이다.

지도부 관계자는 이날 통화에서 '당헌 80조의 예외 조항을 적용하는 절차를 밟을 것인가'라는 물음에 "당장은 말하기 어렵다"면서도 "검찰의 기소는 정치탄압이므로 후속 조치에 들어가야 하지 않겠나"라고 밝혔다.

이재명 기소에 野 친명·비명 충돌…'당헌 80조 공방' 재점화
지도부의 인식과는 반대로 그간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와 당의 리스크를 분리해야 한다고 주장해 온 비명(비이재명)계는 즉각 반발했다.

김종민 의원은 BBS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 나와 "사무총장의 판단, 당무위 의결 등으로 결정해야지, 마치 이 대표나 측근들이 결정을 내려놓고 그리로 몰고 가듯 해서 '방탄' 의혹을 받는 게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비명계는 '이재명 방탄' 프레임의 원인은 결국 친명계 일색인 지도부라고 보고 인적 쇄신을 더 강하게 요구할 것으로 보인다.

김 의원은 "'(당이) 이재명 사당이다', '(지도부는) 이 대표와 가까운 사람들로 동종교배가 돼 있다'는 등의 비판이 나오는데 이는 민주 정당으로서 굉장히 취약한 대목"이라고 지적했다.

비교적 계파 색채가 옅은 우상호 전 비상대책위원장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나와 "당의 면모를 일신하는 쇄신책이 있어야 하는데 그러려면 당직 개편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런 분위기를 반영하듯 당내에서는 지명직 최고위원 중 한 명을 비명계인 송갑석 의원으로 교체할 것이라는 이야기가 흘러나왔다.

그러나 지도부의 한 관계자는 통화에서 "검토된 바 없는 내용"이라고 일축했다.

당의 분란이 심화할 조짐을 보이자 단합을 촉구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당 고문인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은 페이스북에서 "단합해서 뭉치면 이기고 흩어져서 싸우면 진다"며 "총선·대선 승리는 김대중·노무현·문재인·이재명 세력이 뭉쳐야 가능하다"고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