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설득 자처 日야당 거론하며 "부끄러웠다"…국무회의 비공개 발언
한일 반목 '담장'에 비유하며 기시다 호응조치 기대
尹 "욕먹을 거 두려워마라"…장관들에 '대국민 정책마케팅' 강조(종합)
윤석열 대통령은 일본 야당이 한일관계 개선을 위해 한국 야당을 직접 설득하겠다고 언급한 데 대해 "그런 얘기를 듣고 부끄러웠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윤 대통령은 지난 21일 국무회의 비공개 발언에서 방일 도중 일본 제1야당인 입헌민주당 지도부를 접견한 일을 꺼내며 이같이 말했다고 회의 참석자들이 22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전했다.

당시 입헌민주당의 나카가와 마사하루 헌법조사회장은 "곧 방한해서 한국 야당 의원들을 만나 미래를 위한 한일관계를 함께하자고 설득하겠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대통령실 관계자는 통화에서 "일본은 여야 없이 한일관계 개선을 환영하는데, 한국 야당은 반대만 하고 있다"며 "대통령이 사실상 한국 야당이 보기 부끄럽다고 한 것"이라고 했다.

한일 양국 간의 반목을 '담장'에 비유하기도 했다.

윤 대통령은 "그동안 잘 지내던 이웃집이 있는데 물길 내는 문제로 서로 담을 쌓기 시작했다고 치자"며 "담을 허물지 않으면 둘 다 손해인데, 그냥 놔둬야 하나"라고 반문했다.

이어 "상대가 담을 허물기만 기다리기보다 내가 '이거 봐' 하면서 먼저 허물면 옆집도 그 진정성을 보고 같이 허물게 되고, 그러면 다시 좋은 관계로 돌아갈 수 있게 된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강제징용 배상 해법을 통해 한국이 도덕적 우위와 정당성을 갖고, 일본 측의 호응 조치를 끌어낼 수 있다고 믿는 것으로 알려졌다.

내달로 예정된 일본 지방선거가 지나고, 기시다 후미오 총리가 한국을 답방할 즈음엔 '선물'을 가져올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이 밖에도 '정책 마케팅'의 중요성을 강조했다고 한다.

근로시간 제도 개편안이 거센 비판 여론에 직면한 데 따른 반응으로 해석됐다.

윤 대통령은 먼저 "근로시간은 고용노동부만의 일이 아니라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 등 모두의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을 주문하며 "국민이 모르는 정책은 정책이 아니다"라는 취지로 말했다.

세탁기 마케팅을 사례로 들어, 경쟁 대상은 다른 회사 세탁기가 아니라 자동차·휴대전화 등 전혀 다른 분야가 될 수 있다는 언급도 나왔다고 한다.

그러면서 정책 마케팅을 책임지는 국무위원들을 향해 "욕먹을 것을 두려워하지 마라"라며 "나중에 제대로 된 최종안을 만들면 비판하던 국민도 다시 돌아올 것"이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근로시간 유연화 방안을 확정하기 전 여론조사와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 등을 통해 각계각층의 의견을 충분히 들어야 한다는 점을 거듭 당부하기도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