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S-GPS 협력 방안 논의" 한미 민간 우주·위성항법 회의 개최
한국과 미국 정부가 한국형 위성항법시스템(KPS)과 미국 위치정보시스템(GPS) 간 협력을 논의하는 기술 작업반을 출범시켰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외교부는 20~21일 서울에서 미국 국무부, 상무부, 우주군, 해안경비대 등과 '한미 우주·위성항법 회의(U.S.-ROK Civil Space/GNSS Meeting)'를 열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회의는 지난해 5월 한미 정상회담과 12월 제3차 한미 민간 우주대화에서 합의한 우주 분야 협력 사항에 대한 후속 조치로 마련됐다.

첫날 열린 KPS-GPS 기술 작업반 회의에서 한국 정부는 KPS와 한국형 항공위성서비스(KASS) 개발 현황 및 추진 계획을 설명했다.

양측은 평화적 목적의 우주 기반 위치·항법·시각(PNT) 서비스를 일반 대중에게 무료로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재확인했다고 과기정통부는 밝혔다.

회의에서는 KPS와 GPS 간 공존성과 상호운용성 강화를 위한 정책적·기술적 협력과 유엔 국제위성항법위원회(UN ICG) 등 국제기구 공조 방안도 논의했다.

양측은 주요 논의사항을 담은 공동발표문을 채택하고 올해 9월 미국에서 2차 회의를 개최하기로 합의했다고 과기정통부는 설명했다.

회의에서는 올해 말 열릴 예정인 '한미 우주산업 포럼' 세부 계획도 논의됐다.

둘째 날에는 미국 정부가 전 세계 민간 GPS 사용자와 소통하기 위해 운영 중인 민간 GPS 서비스 소통위원회(CGSIC) 산하 국제정보분과위원회 회의가 열렸다고 과기정통부는 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