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이 20일 윤석열 대통령의 “주 60시간 이상 (근무는) 무리”라는 발언과 관련해 “그렇게 일하는 게 힘들지 않냐는 개인적 생각에서 말한 것이며 어떤 가이드라인을 주고자 하는 의도는 아니다”고 밝혔다.

대통령실은 이날 브리핑에서 윤 대통령의 근로시간 개편안 보완 지시와 정책 개선 방향 등을 설명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극단적으로 대통령 말을 다시 유추해 보면 의견을 수렴해서 60시간이 아니라 더 이상 나올 수도 있다”며 “캡 씌우는 게 적절치 않다면 대통령이 그걸 고집할 이유는 없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지난 16일 안상훈 사회수석이 “윤 대통령은 연장근로를 하더라도 주 60시간 이상은 무리라는 인식을 갖고 있다”고 전한 발언의 취지를 묻자 나온 답변이다. 안 수석은 당시 “(윤 대통령은) 입법 예고한 정부안에서 (근로시간에) 적절한 상한 캡을 씌우지 않은 것에 대해 유감으로 여기고 보완하도록 지시했다”고 말했다.

이 같은 발언이 나오자 정치권에서는 윤 대통령이 제도 개편 방향에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본지와의 전화 통화에서 “대통령 지시의 핵심은 여론조사 등을 통해 근로자 의견을 광범위하게 들어본 뒤 제도를 보완하자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수석비서관회의에서 근로시간 유연화 정책과 관련해 “임금 및 휴가 등 보상체계에 대한 불안이 없도록 확실한 담보책을 강구하라”고 지시했다. 소위 ‘공짜 야근’을 초래한다는 지적을 받는 포괄임금제도를 손보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좌동욱 기자 leftki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