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딸과 18∼19일 '핵반격 가상훈련' 참관…어제 핵타격모의 미사일 발사훈련
동창리서 800㎞ 동해 상공서 폭발…"핵폭발조종장치·기폭장치 검증" 주장
북, 800m 상공서 전술핵폭발 모의실험…"공격가할 수단"(종합2보)
북한이 전술핵탄두 탑재가 가능할 것으로 평가되는 전술탄도미사일(KN-23·이스칸데르)의 공중폭발 실험을 감행했다.

핵 선제 공격을 위협했던 수사에서 한발짝 더 나아가 실전에서 사용할 모의 전술핵을 공중에서 폭발시킨 실험을 단행한 것은 남측에 대한 핵 위협 수위를 최대로 끌어올린 것으로 분석된다.

20일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북한은 지난 18∼19일 '나라의 전쟁 억제력과 핵반격 능력을 실질적으로 강화하고 해당 부대들을 전술핵 공격임무 수행 절차와 공정에 숙련시키기 위한 종합전술훈련'을 실시했다.

전술핵운용부대들의 '핵반격 가상 종합전술훈련'으로 명명했다.

특히 훈련 이틀 차였던 지난 19일 오전에는 전술핵 공격을 모의한 탄도미사일 발사 훈련을 진행했다.

통신은 "적 주요대상에 대한 핵타격을 모의한 발사훈련이 진행되였다"며 "미싸일에는 핵전투부를 모의한 시험용전투부가 장착되였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평안북도 철산군에서 발사된 전술탄도미싸일은 800㎞ 사거리에 설정된 조선동해상 목표 상공 800m에서 정확히 공중폭발함으로써 핵전투부에 조립되는 핵폭발조종장치들과 기폭장치들의 동작믿음성이 다시 한번 검증되였다"고 밝혔다.

작년 9월 29일과 10월 1일 전술탄도미사일 공중 폭발 실험을 했지만, 폭발 고도를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에 발사된 미사일은 KN-23으로 식별됐다.

미국은 1945년 8월 16kt 규모의 원자폭탄을 일본 히로시마 상공 570m에서 폭발시켰고, 14만명이 사망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둘째 딸 '주애'를 데리고 훈련을 참관한 자리에서 "우리나라가 핵을 보유하고 있는 국가라는 사실만을 가지고서는 전쟁을 실제적으로 억제할 수가 없다"면서 "실지 적에게 공격을 가할 수 있는 수단으로, 언제든 적이 두려워하게 신속 정확히 가동할 수 있는 핵공격 태세를 완비할 때라야 전쟁 억제의 중대한 전략적 사명을 다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적들의 반공화국 침략 책동이 날로 가증되고 있는 오늘의 형세는 우리의 핵전쟁 억제력을 기하급수적으로 증대시킬 것을 절박하게 요구하고 있다"고 언급해 대남 핵 위협을 노골화했다.

중앙통신은 "발사 훈련에 앞서 최종 핵 공격 명령 인증 절차와 발사승인체계 등 기술적 및 제도적 장치들의 가동 정상성과 안전성을 검열하고 그에 따르는 행동조법들을 반복적으로 숙련시켰다"고 전했다.

북, 800m 상공서 전술핵폭발 모의실험…"공격가할 수단"(종합2보)
이날 훈련에는 강순남 국방상과 전술핵운용부대를 총지휘하는 연합부대장 및 관하의 동·서부전선 각 미사일군부대장들, 구분대지휘관들, 미사일총국 지휘관들, 핵무기연구소 관계자들이 자리를 함께했다.

관영매체들은 김 위원장 옆 인물의 얼굴에 이례적으로 모자이크를 입혀 눈길을 끌었는데, 전술핵운용부대를 총지휘하는 연합부대장으로 추정된다.

김 위원장은 핵무력건설의 중요방향과 핵무력의 전쟁준비에서 나서는 전략적 과업들을 제시했다고 밝혔으나 '과업'의 구체적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다.

언제든 가능한 상태인 제7차 핵실험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정상 각도 발사 등과 관련한 계획이 포함됐을 가능성이 커 보인다.

북, 800m 상공서 전술핵폭발 모의실험…"공격가할 수단"(종합2보)
이에 앞서 진행된 18일 훈련에서는 "전술핵무력에 대한 지휘 및 관리통제운용체계의 믿음성을 다각적으로 재검열"하는 연습이 이뤄졌다.

통신은 "여러가지 가상적인 긴급정황 속에서 핵공격명령 하달 및 접수 절차의 정확성과 핵무기 취급질서, 각이한 핵공격 방안에 따르는 가동 절차를 엄격한 안전성 견지에서 검열하면서 핵공격에로 신속히 넘어가기 위한 행동 질서와 전투조법들을 숙달하기 위한 훈련이 여러차 반복적으로 진행되였다"고 전했다.

이어 "1일 훈련을 통하여 핵반격준비 전 공정이 신속하면서도 엄격하고 믿음성 높은 안전한 체계에서 운용되고 있다는 것이 확증되였다"고 주장했다.

한편 북한은 이번에 KN-23을 동창리 인근 산속 지하에 설치한 고정 발사대(사일로)에서 발사한 것으로 보인다.

발사 후 화염이 'V(브이)자' 형태로 솟구쳤고, 사일로에서 탄도미사일 발사는 처음이다.

북한 전역에 전술핵 탑재가 가능한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용 사일로를 대거 설치하면 '킬체인'으로 요격은 더욱 어려워질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