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당 내홍 수습을 위한 인적쇄신 범위를 놓고 고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인적개편 대상에 내년 총선을 진두지휘하는 당 사무총장 등 핵심 요직까지 포함할지 주목된다.

19일 정치권에 따르면 이 대표는 지난 한 주 ‘체포동의안 이탈표 사태’ 이후 갈라졌던 비이재명계 끌어안기에 주력했다. 지난 16일 의원총회에선 체포동의안 사태에 대한 소회를 처음으로 밝히며 “내년 총선에서 패하면 당이 어려워지는 것은 물론 내 정치도 끝난다”고 지지를 호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총선 승리를 위해 뭐든 하겠다”며 당내 최대 의원 모임인 더미래에서 요구한 ‘전면적 인적쇄신’을 받아들이겠다는 의사도 내비쳤다.

다만 인적쇄신 규모를 놓고는 견해차가 크다. 특히 총선 공천권에 직간접적으로 관여할 수 있는 사무총장 교체 여부에 대해 친명계와 비명계의 주장이 갈리고 있다. 한 비명계 중진 의원은 “살을 도려내는 아픔이 있어야 새살이 돋는 것”이라며 “사무총장을 바꾸지 않고서는 쇄신이라고 하기 어렵다. 당 대표와 최고위원을 제외한 지명직은 모두 교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지도부 소속의 한 의원은 “사무총장은 당 대표와 호흡을 맞춰 내년 총선을 이끌어야 한다”며 “섣부른 인사로 사무총장부터 호흡이 맞지 않으면 이 대표가 리더십을 발휘하기 어려워진다”고 말했다. 친명계는 사무총장이 이 대표를 포함한 기소된 당직자에 대한 직무정지(당헌 제80조 1항)를 결정할 수 있는 점도 우려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유정 기자 yj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