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미국에서 개발된 대화형 인공지능(AI) 챗봇 챗 GPT 바람이 국회까지 번졌다. 법안형태 작성부터 축사, 여론·기사 스크랩까지 의정활동에 AI를 활용하는 국회의원실이 늘고 있다.

19일 정치권에 따르면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 민주당내에서만 10명 이상의 의원실에서 챗 GPT를 활용한 업무를 시작했다. '챗 GPT 활용법'이 젊은 비서관들의 입소문을 타고 퍼지면서 대부분의 의원실에서 챗 GPT활용을 검토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김종민 의원의 경우 먼저 챗 GPT를 활용해 업무 효율성을 높여보자고 보좌진에 제안하기도 했다.

복잡하지 않은 업무에선 비서관 한명의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는 게 다수 의원실의 설명이다. 각종 지역 행사를 위한 축사 쓰기가 대표적이다. 먼저 행사와 관련된 장소·취지·정책·핵심 요지 등을 명령어로 입력해 초안을 뽑아낸다. 이후 “행사 내용을 더 살려줘” “즐겁고 활기찬 분위기를 넣어줘” “관련 연구 결과를 찾아서 반영해 줘” 등의 질문을 덧붙여 완성도를 높인다. 이 같은 방식으로 만든 서너개의 결과물을 하나로 합쳐 내용을 다듬어 축사를 완성한다.

여론이나 기사의 동향을 읽기 위한 스크랩에도 챗 GPT가 쓰인다. 한 민주당 재선 의원실의 비서관은 “보수·중도·진보 성향에 따라 댓글을 구별할 수 있는 정치 데이터 플랫폼의 자료를 챗 GPT를 활용해 여론을 살피고 있다”고 말했다. 이재명, 윤석열 등 특정 키워드를 등록하면 언급이 많이 되거나 유사한 기사를 메일로 받도록 AI를 활용하기도 한다.

법안 작성 시간도 크게 줄어들었다. 법안의 취지나 내용을 입력하면 챗 GPT가 그에 따른 수수료나 과태료, 특례, 적용 대상 등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준다. 다만 아직까지는 결과물이 미국식 법안 형태라는 점 등에는 한계는 있다.

민주당 초선 의원실 관계자는 “반나절 걸릴 업무를 30~40분으로 줄일 수 있어 중요한 정책·정무적 활동에 더 집중할 수 있다”며 “좋은 기술은 빨리 받아들여 생산적인 국회로 거듭나길 희망한다”고 전했다.

한편 챗 GPT 등 AI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법제화도 속도를 내고 있다. 앞서 지난달 ‘우선 허용, 사후 규제’를 담은 인공지능법이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법안 소위를 통과했다.

원종환 기자 won040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