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국민응답센터 홈페이지. 사진=스크린샷
더불어민주당 국민응답센터 홈페이지. 사진=스크린샷
더불어민주당 온라인 청원 사이트 '국민응답센터'가 강성 권리당원인 개딸(개혁의딸)을 대변하는 창구로 전락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특히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체포동의안이 '박빙 부결'로 끝나면서 이 대표를 지지·옹호하는 청원이 줄을 잇고 있다.

개딸의 강성 행보는 민주당 의원 30여명의 이 대표 체포동의안 이탈표가 나온 이후 기승을 부리고 있다. 부결표를 던지지 않은 의원들의 '살생부'를 만들어 이 대표 팬카페인 '재명이네 마을' 등의 온라인 커뮤니티에 공유하는 게 한 사례다. 지난 3일엔 민주당 당사 앞에 십수 명이 모여 수박 풍선을 밟아 터뜨리는 행사를 열었다. 수박은 겉과 속이 다르다는 의미로 개딸이 비명(비이재명)계 의원을 가리킬 때 사용하는 은어다.

이로 인해 국민응답센터도 본래 취지와 달리 개딸의 당 내외 여론을 결집하기 위해 사용되고 있다. 국민응답센터는 지난해 8월 당원과 지도부의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신설됐다. 문재인 정부의 '국민 청원'을 벤치마킹하겠다는 취지다.

그러나 6일 기준 국민응답센터에 올라와 진행 중인 청원 24건 중 20건이 개딸의 주장 일색이었다. '권리당원에 공천권 부여', '체포동의안 찬성 의원 명단 공개', '대의원제 폐지' 등이다. 종료된 청원에서도 비명계를 비판하는 등의 내용이 다수 확인됐다. 지난 1월에 올라와 약 3만여명의 동의를 얻어낸 '1000원 당원 논란 의원들 징계 청원'도 포함됐다.

체포동의안 이탈표에 책임을 물기 위해 비명계 인사를 타겟팅하는 청원도 이어지고 있다. '박지현 전 공동비상대책위원장 제명 및 출당'과 '이낙연 전 대표 영구 제명' 청원은 각각 열흘, 이틀 만에 5만 명의 동의를 모은 상황이다. 5만 명이 동의한 청원은 당이 공식적인 답변을 내놓을 의무가 있다.

반면 개딸들의 요구와 무관한 청원은 주목을 받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이 나온다. '여성가족부 폐지', '금융투자소득제 유예', '도서정가제 개정 및 폐지' 등 정책과 관련된 청원은 국민응답센터에서 1000명의 동의도 얻지 못한 채 최하위권에 머물러 있다. 지난 5일에는 "모든 당원이 개딸입니까"라는 제목으로 당원의 목소리를 개딸의 의견으로 일반화하지 말아 달라는 청원이 올라오기도 했다.

당은 현행 국민응답센터를 유지하며 상황을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다. 민주당 관계자는 "답변 동의기준 하향이나 청원 요건 완화 등의 개편 얘기가 오가기는 했다"면서도 "시행한 지 얼마 안 된 제도이기에 지금처럼 더 운영해보고 판단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원종환 기자 won040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