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FP "올해 7월까지 北 식량 지원에 1천300만달러 더 필요"
북한 일부 지역에서 굶어 죽는 사람이 나오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유엔 산하 세계식량계획(WFP)은 오는 7월까지 대북 식량지원을 위해 1천300만 달러(한화 170억여원)가 더 필요하다고 밝혔다.

WFP는 최근 공개한 '2023년 국제 운영 대응 계획 7차 보고서'에서 이달부터 오는 7월까지 북한 지원에 필요한 예산 4천200만 달러 가운데 31%가 부족하다며 이같이 밝혔다고 RFA가 28일 보도했다.

WFP는 그러면서 "북한의 국경이 열려 직원의 출입과 식량 공급이 허용되면 보육원의 어린이와 임산부 및 수유모, 병원에 있는 환자를 위한 식량지원을 재개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RFA에 따르면 WFP 평양사무소에 있던 관계자들은 지난 2020년 3월 세계보건기구(WHO)의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팬데믹 선언을 전후로 모두 북한을 떠난 상태다.

북한은 최근 개성에서 굶어 죽는 사람이 발생해 김 위원장이 두 차례 간부를 파견하고, 지방 교화소(남한의 교도소)에서는 수감자들이 생존을 위해 집단 탈출하기도 하는 등 극심한 식량 부족 사태를 겪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상황에 북한은 올해 '알곡 증산'을 첫 번째 정책 과제로 삼고 추진하고 있으며, 지난 26일부터 노동당 전원회의를 열어 농업문제 해결을 위한 각종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북한의 이번 전원회의가 결국 식량 정책을 손보기 위해서라고 분석했다.

윌리엄 브라운 매릴랜드대 교수는 지난 27일 RFA와 통화에서 "(회의 개최는) 북한의 식량 사정이 좋지 않고, (농업 관련) 정책이 잘 작동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분석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