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김한길 대통령 직속 국민통합위원회 위원장(사진)이 7일 “정계 개편과 관련한 어떤 만남도 한 적이 없고, 어떤 구상도 갖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당권주자인 김기현 후보의 후원회장인 신평 변호사가 최근 ‘김 위원장이 정계 개편 과정에서 역량을 발휘할 것’이라고 언급한 것과 관련해 직접 논란 차단에 나선 것이다.

김 위원장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국민통합위원장직에만 충실할 뿐”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어 “개인적 입장을 덧붙이자면 대통령이 탈당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신 변호사는 ‘안철수 의원이 당대표가 되면 윤석열 대통령이 탈당해 정계 개편이 일어날 수 있다’는 취지의 주장을 폈다. 이어 한 언론 인터뷰를 통해 정계 개편이 일어날 경우 “김 위원장이 역량을 발휘할 것”이라고 했다.

신 변호사의 정계 개편 주장에 당 안팎에선 거센 비판이 일었다.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는 “당원에 대한 협박”이라고 했고, 안철수 캠프 김영우 선거대책위원장은 “대통령을 욕보이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김 후보도 지난 6일 신 변호사의 ‘윤 대통령 탈당’ 발언과 관련해 “개인 의견”이라고 선을 그었다.

한 중진 의원은 “대통령의 탈당을 우려하는 전통 당원의 지지세가 김 의원으로 결집하기보다는 도리어 반감만 살 것”이라고 했다.

신 변호사는 이날 김 후보의 후원회장 자리에서 사퇴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윤 대통령이 김 후보가 당대표로 당선되기를 바라는 사실이 명백해진 이상 후원회장으로서의 제 역할도 끝난 것 같다”고 했다.

양길성 기자 vertig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