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김기현 당 대표 후보와 나경원 전 의원이 7일 오후 서울 중구의 한 식당 앞에서 전당대회 관련 입장을 발표한 뒤 악수를 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김기현 당 대표 후보와 나경원 전 의원이 7일 오후 서울 중구의 한 식당 앞에서 전당대회 관련 입장을 발표한 뒤 악수를 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당권주자 김기현 의원이 7일 나경원 전 의원과 단독 오찬 회동을 가진 후 "윤석열 정부의 성공과 총선 압승을 위해 나 전 의원에게 더 많은 자문을 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나 전 의원은 이에 대해 "총선 승리를 위해 필요한 부분에 대한 역할을 하겠다"고 답했다. '김나연대(김기현·나경원 연대)'가 사실상 성사된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김 의원과 나 전 의원은 이날 오후 서울 중구의 한 식당에서 만나 오찬 회동을 가졌다. 김 의원은 선거 캠프나 의원실에 약속을 알리지 않고 홀로 이동한 것으로 전해졌다. 나 전 의원이 불출마를 선언한 이후 김 의원과 만난 것은 이번이 세 번째다. 김 의원은 앞서 나 전 의원의 자택과 강릉 가족여행 등 두 차례 직접 찾아 도움을 요청한 바 있다.

취재진 앞에서 먼저 입을 연 나 전 의원은 "지금 당의 모습이 참 안타깝다는 생각이 든다. 분열의 전당대회로 돼가는 것 같아서 굉장히 안타깝다"며 "우리가 참 어렵게 세운 정권이다. 우리가 생각해야 할 것은 윤석열 정부의 성공적인 국정 운영, 내년 총선 승리가 아닌가 생각한다. 그 앞에 어떠한 사심도 내려놓아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오늘 (김 의원과) '어떤 대한민국을 만들 것이냐'에 대한 많은 이야기, 당에 대한 애당심, 그리고 충심에 대해 충분한 이야기를 나눴고, 또 많은 인식을 공유했다"고 덧붙였다.
국민의힘 김기현 당 대표 후보와 나경원 전 의원이 7일 오후 서울 중구의 한 식당 앞에서 전당대회 관련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김기현 당 대표 후보와 나경원 전 의원이 7일 오후 서울 중구의 한 식당 앞에서 전당대회 관련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김 의원은 "20년 세월 동안 동고동락하면서 보수정당 우파의 가치를 지키고 실현하기 위한 우리의 노력에 대해 함께 공유할 수 있었던 자리였다"며 "앞으로도 보수우파의 가치를 더 잘 실현해서 국민들이 행복한 나라 그리고 더 부강한 나라를 만들 수 있도록 나 전 의원과 의견을 나누고 자문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이후 김 의원은 '나 전 의원이 지지 선언을 하는 것으로 보면 되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저와 함께 앞으로 여러 가지 많은 논의를 하겠다는 의미라고 이해하면 된다"며 "여러 차례 말했지만, 나 전 의원은 우리 당에 대한 애정, 윤석열 정부 성공에 대한 강렬한 의지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같이 공조할 일이 많을 것으로 확신한다"고 대답했다.

나 전 의원은 '전당대회에서 역할이 없을 거라고 했는데, 입장이 바뀐 것이냐'는 질문을 받곤 "많은 인식을 같이 공유하고 있다. 사실 당의 모습과 전당대회 모습에 대한 걱정이 많이 있다"며 "지금은 굉장히 어려운 시기이고 해야 할 일이 많은 시기다. 국정 운영이 성공하고 총선 승리를 위해 필요한 부분에 대한 역할을 하겠다"고 답했다.

정치권에서는 나 전 의원의 이날 입장 변화를 두고 유의미한 변화라는 평가가 나왔다. 나 전 의원이 그간 김 의원의 잇따른 '러브콜'에도 연신 '숙고한다'는 입장을 견지해왔기 때문이다. 나 전 의원은 앞서 지난달 25일 전당대회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이번 전당대회에서 그 어떤 역할도 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고수한 바 있다. 한 국민의힘 관계자는 "총선 승리라는 가치를 함께 공유하고 발표한 만큼, 남은 기간 본격적인 연대가 이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