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정부질문서 답변…'천공 육군총장 공관 방문' 의혹에 "그런 사실 없다"
이종섭 "무인기 문책보다 보완이 더 중요…실시간 연동 목표"
이종섭 국방부 장관은 지난해 연말 북한 무인기 침투 대응 과정과 관련해 문책보다 보완이 더 중요하다고 6일 밝혔다.

이 장관은 이날 국회 대정부질문에 출석해 태영호 국민의힘 의원으로부터 지휘관 문책을 검토하느냐는 질문을 받고 "필요한 부분에는 문책이 필요하겠지만, 미흡한 부분을 조속히 보완하는 것이 더 중요하고, (보완에) 매진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현재 기준으로 보면 미흡하지만, 궁극적으로는 탐지, 식별, 추적, 격추가 실시간으로 연동되어 동시에 이루도록 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고 설명했다.

또 북한 무인기 침범에 대한 대응으로 우리 무인기를 북한으로 보낸 것과 관련해 "우리 자위권 차원의 조치는 제한할 수 없다"며 "우리가 조치한 자위권 대응은 어떤 문제도 없다"고 강조했다.

이 장관은 이른바 '역술인 천공의 육군참모총장 공관 방문 의혹'에 대해서 선을 그었다.

이 장관은 '육군참모총장이 천공과 함께 방문했다는 보고를 받았나'라는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의원 질문에 "그런 사실이 없다고 본인들이 밝혔다"고 답했다.

천공이 한남동 총장 공관을 방문했다는 보도가 있다는 정 의원 추가 질의에도 "말씀하시는 내용에 나오는 관련자들이 전부 다 사실로 인정하지 않은 내용들"이라고 말했다.

이 장관은 세부 내용을 묻는 야당 의원들 질의에 "수사가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거기에 대해서 중간에 저희 국방부가 관여하는 건 적절하지 않다"며 "그런 사실이 없다고 답변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