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이 3일 역술인 ‘천공’이 대통령 관저 이전 과정에 관여했다는 의혹을 제기한 부승찬 전 국방부 대변인과 이를 보도한 언론사 기자 4명을 경찰에 고발했다. 야당은 “윤석열 대통령이 직접 해명하라”며 공세를 이어갔다.

대통령실은 이날 언론 공지를 통해 “대통령실 및 관저 이전은 국민과의 약속인 대선 공약을 이행한 것으로 수많은 공무원의 면밀한 검토를 거쳐 실행됐다”며 “‘역술인이 의사 결정에 참여했다’는 식의 터무니없는 가짜 의혹을 제기한 것은 공무원들과 국민에 대한 모독이자 악의적 프레임”이라고 밝혔다. 이어 “떠도는 풍문 수준의 천공 의혹을 책으로 발간한 전직 국방부 직원과 객관적인 추가 사실 확인도 없이 최초 보도한 두 매체 기자들을 형사고발하기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대통령실은 이날 서울경찰청에 고발장을 제출했다. 대통령실이 언론인을 고발 조치한 것은 현 정부 들어 처음이다.

앞서 지난 2일 N사와 H사는 부 전 대변인의 신간 등을 인용해 천공이 지난해 3월 당시 대통령 관저 후보지였던 한남동 육군참모총장 공관과 서울사무소를 둘러봤다고 보도했다. 대통령실은 “중대한 의혹을 제기하려면 최소한 천공의 동선이 직·간접적으로 확인되거나 증인, 영상 등 객관적 근거라도 있어야 한다”고 했다.

더불어민주당은 파상공세를 폈다. 박찬대 최고위원은 이날 확대간부회의에서 “천공은 대선 이후에도 윤 대통령, 김건희 여사와 긴밀하게 연락을 주고받고, 국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처럼 행동해왔지만 대통령실은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며 “오히려 의혹을 제기하는 사람을 고발하고 입막음했다”고 지적했다.

좌동욱/이유정 기자 leftki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