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지 참전용사 만나 감사 인사…박물관에 DMZ 철조망 전달
보훈처장, 英국립추모수목원 찾아 용산호국공원 방향 모색
영국과 이스라엘 방문에 나선 박민식 국가보훈처장이 2일(현지시간) 영국 국립추모수목원을 찾았다고 보훈처가 전했다.

국립추모수목원 방문은 현재 추진 중인 용산호국공원 조성과 관련한 해외 선진 사례 수집을 위한 것으로, 보훈처는 조만간 마무리될 기본구상 연구용역을 토대로 사업을 이어갈 예정이다.

박 처장이 찾은 국립추모수목원은 미국 알링턴 추모공원에서 영감을 얻어 2001년 스태퍼드셔주 리치필드 인근에 조성됐다.

약 59만㎡ 대지에 417개의 기념비로 구성됐고 전체 기념비 중 약 75%가 군 관련이며 나머지는 경찰·소방 등을 추모한다.

세계적으로 손꼽히는 추모 목적의 국가수목원으로, 매년 다양한 추모 행사가 열려 영국인들뿐 아니라 각국의 많은 관람객이 찾는 곳이기도 하다.

박 처장은 마크 엘리스 추모수목원장을 만나 수목원 설계와 조성 당시의 계획, 수목원 발전 방향 등을 질의하고 용산호국공원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영국 측의 협조를 당부했다.

박 처장은 수목원 내 6·25전쟁 전사자를 위한 추모 기념비에 영국 참전용사 고든 페인 옹과 함께 추모·헌화했다.

페인 옹은 전쟁 당시 제41영국해병독립특공대 중화기 특수병으로 장진호 전투 등에 참전했다.

페인 옹은 7월 27일 한국에서 있을 유엔군 참전의 날 기념식 초청장을 받고는 "7월에 건강하게 대한민국에서 뵙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 처장은 글로스터의 스트라우드 고등학교도 방문했다.

6·25전쟁 연구모임을 운영하고 한국 고교와 교류를 이어가는 곳으로, 박 처장은 6·25전쟁 역사수업을 참관했다.

스트라우드 고교는 '유엔참전국 국제교육과정'(글로벌 아카데미) 1호 학교로 선정됐다.

글로벌 아카데미는 6·25전쟁을 매개로 한 국내 초중고교와 참전국 학교 간의 온·오프라인 공동수업 및 초청행사 등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보훈처는 올해 정전 70주년을 맞아 22개 참전국 학교와 국내 22개 교를 선정할 방침이다.

박 처장은 글로스터 군인박물관도 방문해 글로스터셔 연대 소속으로 6·25전쟁에 참전한 토미 클로프·브라이언 햄넷 참전용사를 만난 데 이어 박물관의 한국전 전시실에 비무장지대(DMZ) 철조망을 기증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