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강점기 시가전 벌인 김상옥 의사 순국 100주년 기념식
일제 강점기 서울 종로에서 일본 군경 1천명에 맞서 혈혈단신으로 시가전을 벌이다 장렬하게 산화한 김상옥 의사 순국 100주년을 기리는 행사가 열린다.

국가보훈처는 31일 오후 2시 용산구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일대 천 항일 서울시가전 승리 100주년 기념식'이 김상옥의사기념사업회 주관으로 거행된다고 30일 밝혔다.

기념식에는 박민식 보훈처장, 윤홍근 김상옥의사기념사업회장과 회원, 독립유공자 유족 등이 참석한다.

1890년 서울에서 태어난 김상옥 의사는 20세에 동흥야학교를 설립해 사회 계몽과 민족교육에 헌신했다.

3·1독립운동이 일어나자 윤익중, 신화수, 정설교 등 동지들과 비밀결사조직인 혁신단(革新團)을 조직하고 기관지 혁신공보를 발행해 독립정신을 고취했다.

이듬해 만주에서 귀국한 김동순과 암살단을 조직해 일제 주요 기관을 파괴하고 요인을 척살하는 의열투쟁으로 독립운동을 전개키로 계획하고 일제의 수사망을 피해 10월 상해로 망명했다.

그곳에서 김구, 이시영, 조소앙 등 임시정부 요인과 교류하면서 의열단에 가입했다.

1922년 겨울 의열단원으로서 폭탄, 권총, 실탄을 휴대하고 안홍한, 오복영 등과 서울에 잠입, 기회를 엿보다 1923년 1월 12일 밤 일제 식민통치의 심장부인 종로경찰서에 폭탄을 투척해 여러 명을 다치게 했다.

피신 중 김 의사는 일본 군경 1천여 명에 홀로 맞서 치열한 시가전을 벌이다 22일 밤 마지막 남은 총탄 한 발로 33세에 장렬하게 순국했다.

정부는 의사의 공적을 기리어 1962년 건국훈장 대통령장을 추서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