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검찰 출석을 하루 앞둔 27일 전북 군산공설시장에서 연설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검찰 출석을 하루 앞둔 27일 전북 군산공설시장에서 연설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이재명 대표의 검찰 출석을 하루 앞두고 ‘철통 방어’에 나섰다. 이 대표가 직접 검찰 수사를 독재에 빗대며 비판한 가운데 친이재명계 의원들은 잇따라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을 성토했다. 이 대표는 검찰 수사에 대응하면서 민생 이슈를 챙긴다는 전략이지만, 뒤에서는 직간접적으로 당 의원들을 무리하게 동원하고 있다는 비판도 나온다.

27일 전북 익산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는 검찰을 향한 비판이 줄을 이었다. 박홍근 원내대표가 “검찰이 억지 기소를 통한 마녀 사냥식 여론 재판을 노리고 있다”고 포문을 열었다. 뒤이어 “검찰 탄핵으로 맞서야 한다”(박찬대 최고위원) “특별검사를 임명해 대장동 사건에 연루된 윤석열 대통령 측근들을 수사해야 한다”(서영교 최고위원)는 비판들이 나왔다.

이 대표도 강도 높은 발언으로 검찰을 겨냥했다. 그는 전북 군산공설시장에서 지지자들을 만나 “유신 군사 독재 시절에도 누구를 감옥에 보내려면 증거가 있어야 했는데 지금은 검찰의 주장이 죄의 증거가 된다”며 “방치하면 검찰 세상이 될 것”이라고 했다.

민주당 산하 기구들도 지원 사격에 나섰다. 민주당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와 전국청년위원회는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 대표를 향한 수사가 야당 탄압이라고 주장했다. 전재수 김남국 김경협 의원과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 등 원외 인사들도 방송에 총출동해 이 대표를 옹호했다.

이 대표는 28일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과 관련해 서울중앙지검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한다. 이 대표는 지난 조사 때와 달리 홀로 출석하겠다는 입장이지만 김남국 정청래 의원 등은 동행할 의사를 내비쳤다.

민주당이 지도부 차원에서 ‘단일대오’를 강조하면서 비명(비이재명)계에서는 불만이 제기된다. 이 대표는 25일 당 의원 전원에게 자신이 위원장으로 있는 기본사회위원회에 가입해달라고 독려했다. 이에 의원들 사이에서는 “사실상 충성 서약을 강요하는 것”이라는 반발이 나왔다.

전범진 기자 forwar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