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27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통일부·행정안전부·국가보훈처·인사혁신처 업무보고에서 발언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오늘(27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통일부, 행정안전부, 국가보훈처, 인사혁신처로부터 올해 정책방향 업무보고를 받았다.

윤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통일, 행안, 보훈, 인사는 업무들이 서로 조금씩 다르지만 대한민국의 국격, 그리고 우리의 자유와 창의를 펼칠 수 있는, 국민들이 어려울 때 나라가 나를 도와주고 나라가 어려운 일이 있을 때 내가 국가를 위해 헌신한다는 사명감이 들 수 있는 국가 시스템을 만든다는 면에서 서로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책임지는 보훈, 안전한 나라, 함께 여는 통일’ 이라는 슬로건 아래 진행된 이 날 보고에는 권영세 통일부 장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박민식 국가보훈처장, 김승호 인사혁신처장을 비롯한 부처 실·국장, 민간 전문가, 정책수요자 등 160여 명이 참석했다.

권영세 통일부 장관은 올바른 남북관계 구현과 통일미래 준비를 위한 7대 핵심 추진과제를 보고했다. 구체적으로 남북 간 대화·협력체계 정립 등 남북관계 정상화 추진, 북한주민 인권향상 추진, 新(신)통일미래구상 마련과 통일미래기획위원회 신설, 수요자 중심의 탈북민 지원체계 정비 및 탈북민 위기관리체계 구축, 남북협력기금의 민간기부 적립 근거 마련, 제1호 권역별 통일+ 센터 개관 등이다.

이상민 행안부 장관은 각종 자연 및 사회 재난에 대비한 국가안전 시스템 전면 개편 방안과 더불어 지역의 주도성을 강화하고 수도권 기업의 지방 이전과 지역 소재 기업 지원 등을 통해 지역경제 활력과 균형발전을 지원하겠다고 보고했다. 또한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안전·주소정보 등 신성장동력을 육성하고 물가 관리와 국민 세부담 완화를 통해 민생 살리기 등에도 적극 나서겠다고 했다.

이 장관은 이태원 참사 후속대책인 ‘국가 안전 시스템 종합대책’도 보고했다. 해당 대책에는 인파사고 재발방지 대책을 포함해 새로운 위험 예측 및 상시 대비체계 강화, 현장에서 작동하는 재난안전관리체계 전환, 디지털플랫폼 기반의 과학적 재난안전관리, 실질적인 피해지원으로 회복력 강화, 민간 참여와 협업 중심 안전관리 활성화 등 국가 안전관리체계 전반을 전면 개편하기 위한 5대 추진전략이 담겼다.

박민식 국가보훈처장은 경제적 보훈 안전망 구축과 보훈의료·복지서비스 혁신 등을, 김승호 인사혁신처장은 국익우선 인사정책과 시용적 인재경영 등을 핵심과제로 보고했다.

정책방향 보고에 이어 진행된 토론에서는 '그래도 통일', '모두가 살기 좋은 지방시대 실현', '국민 일상이 안전한 사회', '보훈문화 확산을 위한 보훈 패러다임 전환'을 주제로 다양한 의견들을 교환했다.


임동진기자 djlim@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