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신문 사설 "능력이 모자라면 열백밤을 패서라도 수준 높여야"
북, 간부들에 당 결정 관철 촉구…"적당주의는 자신을 망쳐"
북한이 당 중앙의 결정을 관철하는 데 앞장서라며 간부들을 다그쳤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7일 '일군들은 당성, 혁명성, 헌신성을 발휘하여 당 결정을 착실하게, 확실하게 집행해나가자'라는 제목의 1면 사설에서 "일군(간부)들은 당이 준 과업 집행에 사활을 걸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문은 "당 중앙의 존엄과 권위, 당의 구상실현이 일군들의 역할에 달려있다"며 "지금이야말로 모든 일군들이 당 중앙 전원회의 결정들을 가장 완벽하게 관철하기 위함에 일심전력하여야 할 때"라고 독려했다.

그러면서 "주인답지 못한 태도, 무책임성과 무능력이야말로 경제발전의 제일 큰 걸림돌이라는 것을 명심하고 그와 단호히 결별하여야 한다"며 "자만과 답보를 절대로 허용하지 말고 자기자신에 대한 요구성을 부단히 제기하며 모르면 허심하게 배우고 능력이 모자라면 열백밤을 패서라도 수준을 높여나가야 한다"고 촉구했다.

신문은 "추궁이나 받지 않을 정도로 일하는 현상, 평가받을 일에만 신경을 쓰는 현상, 과학적인 타산과 똑똑한 방법론이 없이 주먹구구식으로 일하는 현상을 비롯하여 온갖 비혁명적이고 비적극적인것들을 일소하기 위한 투쟁을 강하게 벌려야 한다"고 덧붙였다.

다른 기사에서는 간부들의 보신주의·적당주의를 강하게 질타하기도 했다.

신문은 3면에 게재한 기사에서 "흔히 일부 일군들 속에서 '적당히'라는 말이 자주 통용되곤 한다"며 "무엇을 위한 '적당히'인가"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자기보신을 위한 '적당히'가 종당에는 스스로 자신을 망치는 결과를 초래한다"며 "'적당히', 이것은 일군들의 사업에서 절대로 허용되어서는 안되는 백해무익한 일본새(업무태도)"라고 강조했다.

이처럼 북한이 간부들의 보신주의를 질타하고 당 결정 관철에 진력할 것을 요구한 것은 극심한 경제난이 계속되는 가운데 간부들을 채찍질해 주민들의 생산성을 끌어올리려는 의도로 분석된다.

북한은 올해의 정책 방향을 결정하는 당 중앙위원회 전원회의에서 경제 분야에서 달성해야 할 12개 중요고지를 설정했으나, 이를 위한 구체적인 대책은 제시하지 못한 채 사실상 주민들의 사상 무장만 다그치는 모양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