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난방비 폭탄 민주당 지방정부의회 긴급 대책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 사진=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난방비 폭탄 민주당 지방정부의회 긴급 대책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 사진=뉴스1
국민의힘은 오는 28일 '위례·대장동 개발 의혹' 관련 검찰 출석을 앞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향해 "당대표직을 내려놓고 검찰에 출두하라"고 공세를 펼쳤다.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은 26일 국회 비대위 회의에서 "당대표직을 내려놓고 검찰에 출석하는 게 잠시나마 제1야당의 대표를 맡았던 정치인이 국민에게 보여줄 최소한의 금도"라며 "민주당은 '이재명 지키기'에 그만 열 올리고 제발 일 좀 하자"고 밝혔다.

정 위원장은 검찰이 당초 오는 27일로 이 대표에게 소환 통보를 했지만, 이 대표 측이 이를 거절하고 28일 출석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데 대해 "제1야당 대표의 지위로 검찰소환 날짜와 수사방식을 마음대로 바꾸고 법치를 훼손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오만이 도를 넘은 이 대표는 당장 제1야당 대표의 특권을 내려놓으라"고 촉구했다.

비대위원인 전주혜 의원은 "어제 한 여론조사에서 이 대표가 기소되면 당대표직을 내려놓아야 한다는 응답이 63.8%로 나왔다"며 "당대표직 유지 의견보다 두 배 이상 높은 수치로, 이 대표의 혐의가 수사를 통해서 밝혀지는 상황에서 더 이상 방탄국회는 통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전 의원이 언급한 여론조사는 엠브레인퍼블릭이 YTN 의뢰로 지난 22~23일 전국 성인 2002명을 대상으로 검찰 기소 시 이 대표의 거취를 물은 조사(자세한 내용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 홈페이지 참조)다. 그 결과, 전체 응답자 중 63.8%는 '사퇴해야 한다'고 답했다. '대표직을 유지해야 한다'는 27.9%로 사퇴 의견의 절반도 못 미쳤다. 전 의원은 "민주당은 말로만 민생법안 처리를 외칠 것이 아니라 이 대표 방탄의 늪에서 먼저 빠져나와야 할 것"이라고 비난했다.

김미애 원내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이 대표가 이날 '횡재세'를 언급한 것을 두고 "이 대표는 대장동을 설계하고 인허가해서 자신의 정치·부패 공동체와 대장동 일당이 그야말로 '횡재'하게 만들었다"며 "이 대표는 대장동 횡재부터 토해내는 결자해지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양금희 수석대변인도 이 대표가 '난방비 폭탄' 문제와 관련해 '에너지 고물가 지원금'을 지급하자고 하자 논평을 내고 "성남FC 의혹으로 검찰 조사를 받은 데 이어 대장동 관련 의혹으로 검찰 출석을 앞둔 이 대표의 사법리스크를 현금 살포라는 '돈의 맛'으로 더는 피해 갈 수 없다"며 "방탄용 포퓰리즘 비판이 억울하다면 이 대표는 대장동 횡재부터 토해내시라"고 비판했다.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 1부(부장검사 엄희준)·반부패수사 3부(부장검사 강백신)는 오는 28일 오전 이 대표를 '위례·대장동 개발 의혹' 관련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할 예정이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