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화 속도·국제법 준수 '정상국가' 선전 의도…국토정보 프로그램도 개발
북한, 국제해사법 프로그램 개발…선박 입출항·항해지원
북한이 국제해사법규 준수와 관련된 프로그램 개발에 나섰다.

탄도미사일 발사 시 국제해사기구(IMO)에 사전 통보해야 할 의무도 이행하지 않던 북한이 정작 해사법 준수 노력을 부각하는 모습이어서 눈길을 끈다.

25일 대외선전매체 내나라에 따르면 은해정보기술개발사는 최근 국제해사법규 이행지원 프로그램 '항로 1.0'을 개발했다.

이 프로그램은 일반적인 해사감독 업무를 비롯해 배의 출항과 입항, 항해, 선원들의 관리, 배 및 설비관리 등을 지원한다.

내나라는 이 프로그램이 '전국정보화성과전람회 2022'에 출품돼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면서 "해사감독 부문에서 업무처리의 과학성과 신속성을 보장하고 업무효율을 높임으로써 방대한 업무 부담을 줄일 수 있게 됐다"고 선전했다.

또 "개발사는 세계 여러 나라들과 다방면적이고 신용있는 합작과 교류를 실현했다"고 주장했지만, 어떤 국가와 교류했는지는 공개하지 않았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가 2016년 11월 채택한 대북제재 결의 2321호에 따르면 북한과 과학기술 협력은 금지돼 있다.

북한은 1986년 IMO에 가입하는 등 해사업무와 관련한 국제사회 논의에 비교적 활발히 참여해왔다.

다만 IMO 회원국이자 국제해상인명안전협약 당사국으로서 미사일 발사 전 선박 항행 안전을 위해 관련 정보를 제공해야 하지만, 2019년 탄도미사일 발사를 재개한 이후로 IMO에 관련 정보를 통보하지 않고 있다.

그런데도 이런 프로그램 제작을 홍보하는 건 대외적으론 북한이 국제법을 따르는 '정상국가'임을 강조하는 가운데 내부적으로는 경제의 '숫자화'(디지털화의 북한식 용어)를 추진하기 위한 의도로 보인다.

북한, 국제해사법 프로그램 개발…선박 입출항·항해지원
한편 북한 김책공업종합대학 정보기술연구소는 최근 국토환경부문 정보화 프로그램 '만년대계'를 개발했다고 홈페이지를 통해 밝혔다.

박찬일 정보기술연구소 실장이 개발을 주도한 이 프로그램을 쓰면 개인용 컴퓨터에서 토지, 산림, 도로, 강하천, 국경 등 국토 부문 자료를 주제별로 열람할 수 있다.

계측, 검색, 분석 및 통계, 편집 등도 가능하다.

대학 측은 "이 프로그램은 국토환경자원 관리에 필요한 지리공간자료 관련 업무에서의 과학성과 정확성을 담보한다"며 "종합적인 지리정보 체계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한 것으로 하여 인민경제 여러 분야에 효과적으로 쓰일 수 있다"고 전망했다.

북한, 국제해사법 프로그램 개발…선박 입출항·항해지원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