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박8일간의 UAE(아랍에미리트)·스위스 순방을 마친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1일 성남 서울공항을 통해 귀국, 차량에 탑승하고 있다. /연합뉴스
6박8일간의 UAE(아랍에미리트)·스위스 순방을 마친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1일 성남 서울공항을 통해 귀국, 차량에 탑승하고 있다. /연합뉴스
북한 매체가 윤석열 대통령의 아랍에미리트(UAE) 방문 당시 발언인 "UAE의 적은, 가장 위협적인 국가는 이란이고 우리 적은 북한"을 언급하며 강도높게 비난했다.

한 대외용 주간지 통일신보는 24일 윤 대통령이 UAE에 파병된 아크부대를 찾아서 한 이 발언을 언급하면서 "또 혓바닥을 잘못 놀렸다"고 비판했다. 북한 대외선전매체가 윤 대통령의 해당 발언을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통일신보는 "그 말 한마디 때문에 한순간에 적을 만들어놓았다고 남조선에서는 소동이 일어나고 해당 나라는 립장을 명백히 밝히라며 분노를 표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역도가 세계의 면전에서 제 입으로 자기들이 공화국의 적이라는 것을 선언한 셈"이라며 "밖에 나가서는 초보적인 외교상식도, 의례도 모르고 망발질하여 외교관계를 맺고 있는 상대까지도 적으로 만들었다"고 강변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 15일 UAE 국빈 방문 중 아크부대를 방문한 자리에서 "UAE의 적은, 가장 위협적인 국가는 이란이고 우리 적은 북한"이라며 "우리와 UAE가 매우 유사한 입장에 있다"고 말했다.

안혜원 한경닷컴 기자 anh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