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구 주한이란대사관. 연합뉴스
용산구 주한이란대사관. 연합뉴스
대통령실은 윤석열 대통령의 "아랍에미리트(UAE)의 적은 이란" 발언에 이란이 반발하는 데 대해 "다소 이란 측에서 오해가 있었던 것 같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19일(현지시간) 스위스 취리히에서 기자들과 만나 "(윤 대통령의 발언은) 아크부대 장병들에게 UAE가 직면한 엄중한 안보 현실을 직시하면서 열심히 근무하라, 그런 취지였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관계자는 "주한이란대사관을 통해 나온 입장문이라든지 이런 것들을 보니까 동결 자금 문제, 윤 대통령의 핵무장 관련 발언을 문제삼는 것을 보고 초점이 흐려지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오해를 했기 때문에 초점이 흐려지고 있다는 것이다. 오해였다는 것이 역설적으로 증명이 됐기 때문에 우리 측에서도 주한이란 대사를 초치해서 설명을 명확하게 한 것으로 알고 있고, 그것을 통해서 오해가 풀린다면 정상화가 신속하게 이루어지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했다.

'특사를 보낸다거나 다른 고위급 대화를 염두에 두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이런 방법들은 현재로서는 조금 오버하는 행동이 아닌가라는 생각을 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오해를 증폭시켜서 문제를 어렵게 만들 생각은 양 측 모두 없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인엽 기자 insid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