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측, 주이란 한국대사 초치 이어 외교부도 주한 이란대사 초치
이례적 '팃포탯' 양상…이란 측 'NPT 위반' 거론엔 "사실과 전혀 달라"
한-이란, 대사 맞초치…외교부 "尹발언, 이란 관계와 무관"(종합)
외교부가 19일 주한 이란대사를 불러 '아랍에미리트(UAE)의 적은 이란'이라는 윤석열 대통령 발언에 대한 정부 입장을 거듭 설명했다.

이란이 윤 대통령 발언과 관련해 자국 주재 윤강현 한국대사를 초치하자 나온 조치로 양국관계를 둘러싼 긴장감이 높아지는 분위기다.

조현동 외교부 1차관은 이날 사이드 바담치 샤베스타리 주한이란대사를 초치해 윤 대통령 발언은 "UAE에서 임무 수행 중인 우리 장병들에 대한 격려 차원의 말씀이었고 한-이란 관계 등 이란의 국제관계와는 전혀 무관하다"는 입장을 다시 설명했다고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이 정례브리핑에서 밝혔다.

임 대변인은 "이란과의 관계 발전에 대한 우리 정부의 의지는 변함이 없다"며 "앞으로도 이란 측과 양국 관계 발전을 위해 명확한 사실에 기초하여 우호 관계 형성 노력을 지속해 나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조 차관은 이란 측이 윤 대통령의 자체 핵무장 가능성 언급에 핵확산금지조약(NPT) 문제를 거론한 데 대해선 "전혀 근거 없는 문제 제기"라고 반박했다.

이어 "우리나라는 핵확산금지조약의 비확산 의무를 성실히 이행하고 있고 이러한 의무 이행 의지에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레자 나자피 이란 외무부 법무·국제기구 담당 차관은 전날 윤강현 대사를 불러 윤 대통령이 최근 핵무기 제조 가능성에 대해서도 거론했는데 이는 NPT에 어긋나는 것이라면서 이에 대한 해명을 요구한 바 있다.

이란 외무부에서 양자 현안 담당이 아닌 법무·국제기구 담당 차관이 윤 대사를 불렀다는 점에서 'UAE의 적은 이란'이라는 발언보다 독자 핵무장 관련 발언에 대한 항의가 주 목적이었다는 분석도 나온다.

임수석 대변인은 "우리 대통령의 발언은 날로 고조되고 있는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확장 억제의 실효성을 강화해 나가는 취지로 한 것"이라며 "이란 측의 문제 제기는 사실과 전혀 다르다는 것을 명확하게 지적한다"고 강조했다.

샤베스타리 대사는 조 차관 설명에 대해 본국 정부에 충실하게 전달하겠다는 입장을 표했다고 임 대변인은 전했다.

약 1시간 동안 이뤄진 초치에서 양측은 양국관계 전반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란 측이 국내 동결자금 문제를 언급했는지에 대해 "이란 측의 기본 입장은 동결 자산 문제가 해결될 수 있도록 우리 정부 차원의 계속적인 노력을 당부하는 것"이라고만 말했다.

그러면서 "이 문제는 우리(한-이란) 사이에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고 덧붙였다.

우리나라에는 국제제재에 따라 현재 70억 달러가량의 이란 자금이 원화로 동결돼 있다.

이는 이란의 해외 동결 자산 가운데 최대 규모로 알려져 있다.

동결자금 문제는 이란과 서방국간 이란 핵합의 복원 협상이 타결돼야 풀릴 수 있는데, 현재 교착 상태인 것으로 전해졌다.

초치는 우방국 사이에서도 종종 있는 일이지만, 이번처럼 양국이 '팃포탯'(tit for tat·맞받아치기) 식으로 초치하는 일은 흔치 않다.

외교부 당국자는 '맞초치'가 이례적이라는 지적에 대해 "양국간 소통과 협의의 방식은 다양하다"며 "한-이란 관계가 특별히 악화하거나 영향을 받거나 하는 것은 아닌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양국 간 소통이 있었고 앞으로도 긴밀하게 소통이 이어질 것으로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정부는 이란의 한국 상선 억류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에 대비해 호르무즈 해협 인근을 지나는 상선에 주의를 당부하는 방안도 유관부처와 함께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이란, 대사 맞초치…외교부 "尹발언, 이란 관계와 무관"(종합)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