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태원참사경남대책위원회(경남대책위)는 이태원 참사 유가족들에게 막말한 국민의힘 김미나 창원시의원의 퇴출을 요구하며 제명안 본회의 통과를 촉구했다. 김 의원은 이태원 참사 유가족들을 향한 "나라 구하다 죽었냐" 등 발언으로 물의를 빚었다.

이날 경남대책위는 창원시의회 앞에서 열린 '김미나 시의원 퇴출 및 국민의힘 규탄 기자회견'에서 "김 의원은 선출직 공무원으로서 해서는 안 될 막말을 했다"며 "만약 제명되지 않는다면 서명운동이라도 불사하겠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공직에서 물러나도록 시의회에서 퇴출해야 제2의 김미나를 막을 수 있다"고 제명안 본회의 통과를 촉구했다.
김미나 국민의힘 창원시의원이 지난해 11월 SNS에 올린 유가족 비난 댓글. /사진=페이스북 갈무리
김미나 국민의힘 창원시의원이 지난해 11월 SNS에 올린 유가족 비난 댓글. /사진=페이스북 갈무리
앞서 김 의원은 이태원 참사 이후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민주당 저것들은 노란 리본 한 8∼9년 우려먹고 이제 검은 리본 달고 얼마나 우려먹을까", "시체 팔이 족속들" 등의 글을 올려 논란이 됐다.

이에 대해 이태원 참사로 숨진 고(故) 김산하씨의 아버지 김운종씨는 "가족을 잃은 부모의 한 사람으로서 너무나 착잡한 심정"이라며 "유가족들에게 막말을 일삼은 김 의원은 꼭 퇴출당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의원의 제명 확정 여부는 이날 제121회 제1차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결정된다. 제명 안건은 재적 인원인 국민의힘 27명, 민주당 18명 중 3분의 2 이상이 찬성해야 통과할 수 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는 경남대책위 관계자를 비롯해 김운종씨 등 3명의 유가족이 함께했다.

김세린 한경닷컴 기자 celin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