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법무부 장관(왼쪽),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 사진=뉴스1
한동훈 법무부 장관(왼쪽),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 사진=뉴스1
더불어민주당은 검찰 수사에 반발하는 이재명 대표를 비판한 한동훈 법무부 장관을 향해 "재판 시작 전임에도 법무부 장관이 야당 대표를 범죄자로 특정하고 수사 정당성을 강변했다"고 주장했다.

박성준 민주당 대변인은 17일 브리핑을 통해 "언제부터 법무부가 대통령의 정적을 제거하고 야당을 탄압하는 부처가 됐냐"면서 이같이 말했다.

박 대변인은 "한 장관이 제1야당 대표를 비난하고 나섰는데, 세간의 관심을 끌어 인지도를 높이려는 것인지 자극적인 말을 쏟아내고 있다"며 "일국의 법무부 장관이란 사람이 야당 대표와 동등하게 보이고 싶냐"고 밝혔다.

그는 "국무위원의 처신이 아니라 정치 지망생의 처신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면서 "아직 재판도 시작하지 않았는데, 법무부 장관이라는 사람이 야당 대표를 범죄자로 특정하고 수사 정당성을 강변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한 장관이 '검찰본당' 대표로 날뛰고 있으니 이원석 검찰총장이 존재감 없이 '바지 총장' 소리를 듣는 것"이라며 "정치가 그렇게 하고 싶으면 법무부 장관직을 내려놓고 여의도로 넘어오라. 때마침 여당 전당대회도 앞두고 있지 않나.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핵심 관계자) 당대표 후보로 나가면 되겠다"고 덧붙였다.

우상호 의원도 이날 YTN 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와 인터뷰에서 한 장관을 향해 "입 좀 다물라"며 "특정 사건에 대해 물어봐도 원래 대답하지 않는 게 법무부 장관의 무거운 태도인데 왜 이렇게 말이 많냐"고 언급했다. 우 의원은 "이 대표를 잡으려는 의도가 노골적으로 드러나고, 야유성 발언을 너무 많이 한다"며 "법무부 장관은 입이 무거워야 한다"고 재차 비판했다.

고민정 의원은 이날 MBC '김종배의 시선집중'과 인터뷰에서 "(한 장관이 대장동 사건에 대해) '토착 비리 범죄' 이런 단어도 썼는데, 장관을 그만둬야 하는 발언을 너무 많이 하는 것"이라며 "법무부 장관이라면 개별사건에 대해서는 일절 언급하지 않는 게 상식적"이라고 주장했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1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한덕수 국무총리의 발언을 듣고 있다. / 사진=뉴스1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1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한덕수 국무총리의 발언을 듣고 있다. / 사진=뉴스1
앞서 한 장관은 전날 법제사법위원회 출석을 위해 찾은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최근 결백을 주장하고 있는 이 대표를 향해 "맥락에 맞지 않는 공허한 음모론이나 힘자랑 뒤에 숨는 단계는 오래전에 지났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 대표가 수사받는 사건으로 기소된 분도 많고 구속된 분도 많고 그 과정에서 목숨을 잃은 사람도 있다. 이제는 팩트와 증거로 말하는 게 어떨까 생각한다"며 "그게 이제 그분을 포함해 민주당이 말하는 당당하게 수사에 응하는 게 아닐까 생각한다"고 압박했다.

민주당이 이 대표를 향한 검찰 수사를 '정적 제거', '정치 보복' 등으로 규정하고 반발하는 데 대해 한 장관은 "모두 다 지난 문재인 정권에서 시작한 수사인데, 문재인 정권이 사적 보복을 시작했다는 말이냐"고 반문했다. 그는 "지금 이 사안들은 사적 보복이란 프레임 자체가 성립되지 않는 구조다. 단순한 범죄 수사일 뿐"이라고 일축했다.

이 대표가 '위례·대장동 개발 비리' 의혹으로 검찰로부터 오는 27일 소환 조사 통보를 받은 데 대해 한 장관은 "성남FC든 대장동이든 성남시에서 있었던 지역 토착 비리 범죄 혐의"라며 "통상적인 지역 토착 비리 수사 절차에 따라 검찰이 공정하게 수사할 것"이라고 답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