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전원회의 과업 철저 집행"…내각·중앙기관별 회의
북한이 내각과 중앙기관별로 회의를 열어 지난해 말 열린 당 전원회의 결정의 이행 방안을 논의했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6일 "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6차 전원회의 결정 관철을 위한 내각과 철도성, 육해운성, 평양건설위원회, 국가과학원, 문화성, 체육성 당위원회 전원회의 확대회의들이 10∼15일 진행되였다"고 밝혔다.

김덕훈 내각총리를 비롯한 당중앙 지도기관 성원들이 회의들을 주재했고, 해당 당위원회 위원·후보위원 등이 참가했다.

신문은 "제8기 제6차 전원회의가 책정, 명시한 강령적인 투쟁 지침에 입각하여 올해 부문과 단위앞에 제시된 정책과업들을 철저히 집행해나가기 위한 대책들이 진지하게 토의결정되였다"고 설명했다.

내각 당 전원회의에서는 "경제건설의 12개 중요 고지들을 반드시 점령하여 국가경제발전에서 큰걸음을 내짚을수 있게 정책적지도, 정치적지도를 기민하면서도 역동적으로 전개할데 대하여 토의되였다"고 신문은 전했다.

또 평양건설위원회에서는 '살림집 건설'과 관련한 문제가, 국가과학원에서는 "과학기술 전반을 상승 궤도에 올려세우고 세계적인 경쟁력을 가진 과학연구사업을 적극 다그치도록 하는데서 나서는 대책적 문제"들이 논의됐다.

신문은 토론에서 "형식주의, 요령주의를 비롯한 낡은 사상경향과 일본새를 단호히 일소하고 당정책의 착실한집행과 실제적인 변혁을 안아오기 위해 높은 당성과 혁명성, 헌신성을 발휘해나갈 정치적 각오와 비등된 열의가 피력됐다"고 전했다.

회의에서는 보고 및 토론이 이뤄졌으며 기관 별 작성된 결정서가 채택됐다.

앞서 북한은 10∼13일 전국의 노동당 도당위원회별로도 회의를 열어 당 전원회의 결정을 관철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