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생 해결하는 '대안정당' 면모 강화 의지…설 밥상민심도 고려
'진행형' 檢수사는 부담…추가 소환 통보·당 내분 가능성 우려도
이재명, 기본사회위원장 맡는다…'민생 주도'로 사법리스크 돌파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자신의 '기본사회' 구상을 뒷받침할 당 기본사회위원회 위원장을 직접 맡는다.

'성남FC 후원금', '대장동 개발 특혜' 등 각종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 압박이 커지는 상황에서 민생 이슈에 매진해 이를 돌파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복수의 당 관계자는 15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이 대표가 기본사회위원장을 맡기로 했다"고 확인했다.

'기본사회' 구상은 최소한의 삶이 아닌 일정 수준 이상의 삶을 영위하는 것을 국가가 지원해줘야 한다는 게 골자다.

지난 12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구체화한 '기본사회'는 대선 당시 이슈였던 기본소득은 물론 기본주거, 기본금융 등의 개념까지 포함한다.

자신의 상징적인 정책을 책임질 기본사회위원회의 장을 직접 맡으면서 민생 이슈에 공을 들이겠다는 점을 강조하는 속내로 보인다.

고물가·고금리 등 경제위기 속에서 여권이 좀처럼 문제해결 능력을 보여주지 못한다고 주장해온 만큼, 대안 정당의 면모를 부각하겠다는 뜻도 읽힌다.

특히 설을 앞둔 만큼 이런 이미지를 명절 밥상 민심에 올려 자신뿐 아니라 당의 지지율을 끌어올리겠다는 전략도 깔린 것으로 보인다.

당 관계자는 "민생경제에 무능한 정부의 실정을 비판만 할 수는 없다"며 "민심이 체감할 수 있는 대안을 내놔야 민주당의 지지세도 넓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전월세 보증금 이자 지원, 한계차주 대환대출 지원 등 신년 회견에서 제안한 30조원 규모의 '긴급 민생계획'도 더욱 정교하게 다듬어 이 대표의 민생행보를 지원할 계획이다.

다만, 이 대표로서는 자신을 둘러싼 각종 의혹에 대한 검찰의 수사가 현재진행형이라는 점은 껄끄럽고 부담스러운 대목이다.

지난 10일 '성남FC 후원금' 의혹과 관련해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 조사를 받고 나서 한고비를 넘어서나 했지만, 이 대표의 변호사비를 대납했다는 의혹을 받는 김성태 전 쌍방울 그룹 회장이 금주 초 입국할 예정이어서 해당 의혹이 다시 여론의 주목을 받을 수 있다.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곧 이 대표를 소환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이 대표가 '당당하게 임하겠다'고 한 만큼 재차 출석할 가능성도 있지만, 반복해서 검찰 포토라인에 설 경우, 민생 이슈를 '주도'하며 민심을 견인하려는 노력이 힘을 받지 못할 수도 있다.

이 과정에서 당내에서 비명(비이재명)계 목소리가 커지면서 우려하던 당 분열 양상이 나타날 가능성도 있다.

앞서 이 대표는 13일 유튜브 라이브 방송을 통해 현 당내 상황과 관련, "지금 엄중한 시기다.

적이 몰려오는데 싸우고, 안 보이는 데서 침 뱉고 발로 차는 것을 줄여야 한다"며 "결국 모두를 망치는 것"이라며 검찰 수사에 대한 단일대오 대응을 강조한 바 있다.

오는 18일에는 김상조 전 청와대 정책실장 등 문재인 정부 인사들이 모여 '사의재'라는 이름으로 만든 연구 목적의 포럼이 공식 출범한다.

이 포럼에는 문재인 정부 장관 출신 현역 의원들도 합류한 가운데 이들이 결집하면 이 대표에 대한 견제에 나설 수 있다는 관측도 조심스레 나온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