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은 12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4년 중임제' 개헌 제안에 대해 "국회에서 논의할 사안"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오후 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에 "개헌에 대한 대통령의 생각은 얼마 전 한 언론 인터뷰를 통해 접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답변했다.

당장의 대통령제 개헌론에는 거리를 두겠다는 뉘앙스로 읽힌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 2일자 조선일보 인터뷰에서 대통령 임기와 관련된 개헌 이슈에 대해서는 별도로 언급을 내놓지 않았다.

다만 "지역 특성에 따라 2명, 3명, 4명을 선출하는 방법도 고려해볼 수 있다"며 "중대선거구제를 통해 대표성을 좀 더 강화하는 방안을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대통령실, '4년 중임' 李제안에 "국회 논의사안" 에둘러 선긋기
이 관계자는 이재명 대표의 영수회담 및 범국가비상경제회의 제안에 대해선 "회담에 대해서는 여러 차례 입장을 밝힌 바 있다"면서 "회담은 언제나 열려있다는 말을 드린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국회 상황 등 여러 제반 여건을 고려해 판단하게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나머지 제안에 대해서도 국회 상황이나 여러 제반 여건들을 판단해 필요하면 말씀드리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현직 대통령과 야당 대표가 단독으로 만나는 기존 '영수회담' 방식에 부정적인 기존 입장을 재확인한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실은 대통령과 여야 대표가 함께 만나는 '여야 지도부 면담' 등에 대해선 협의 가능성은 열어두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