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담부서 '소상공인진흥과'도 신설,8개 부서 협조해 직간접 지원 팔걷어
지난 한 해만 5천36개 업체 지원받아 "실질적 도움됐다" 감사 전하기도
[톡톡 지방자치] '소상공인 살리자'…울산 남구, 지원사업만 25개
울산시 남구가 지역 소상공인을 위한 지원 사업을 집중적으로 시행해 실질적인 도움이 되고 있다.

남구는 전체 기업 수의 90% 이상을 차지하는 소상공인 인구가 코로나19로 직격탄을 맞자 서민경제 회복을 통한 공존과 상생을 민선 8기 역점 과제로 삼았다.

2021년 7월에는 소상공인진흥과를 신설해 다양한 지원 정책을 펼쳐 왔다.

광역시가 아닌 자치구에서 소상공인 전담 부서를 신설한 것은 전국에서도 손에 꼽을 만큼 이례적인 사례였다.

특히 지난해 남구는 경제 위기를 극복하고 서민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자 한 해 동안 소상공인 지원 사업을 벌였다.

일자리, 경제, 위생, 세무 등과 관련한 소상공인 지원 업무를 소상공인진흥과를 중심으로 부서 간 유기적 협조 속에 역점을 두어 추진했다.

추진한 사업만 8개 부서 25개였으며, 지원을 받은 소상공인은 5천36개 업체에 달했다.

관련 사업 중 가장 많은 호응을 얻은 것은 소상공인 경쟁력 강화를 위해 시행한 '경영 컨설팅 및 환경개선' 지원 사업이다.

남구는 전문가와의 1대 1 맞춤형 경영 진단과 점포 환경개선 비용을 최대 250만원까지 지원했다.

308개 업소가 신청해 100개 업소가 혜택을 받았는데, 올해는 지원 인원을 확대할 계획이다.

고금리에 자금난을 겪는 소상공인을 위해서는 1인당 5천만원 한도로 총 300억원 규모 은행 대출액에 대한 이자 차액 2%를 지원하는 경영안정자금 지원도 상·하반기에 걸쳐 시행했다.

남구는 지난해 10월 말 기준 861건, 약 249억원의 대출에 대한 이자 차액을 지원했으며, 취급 은행의 2022년 결산이 아직 남은 것을 고려하면 최종 연간 지원 금액은 이보다 더 늘어날 전망이다.

울산 구·군 중에서는 처음으로 배달앱과 오픈마켓 등을 이용해 영업하는 소상공인의 플랫폼 중개 수수료를 1개 업체당 100만원까지 지원하기도 했다.

이 덕분에 지난해 200개 업체가 수수료 부담을 덜게 됐다.

영세 소상공인이 대형 프랜차이즈 매장과 비교해 최소한의 경쟁력을 갖추도록 소규모 사업장 환경개선도 추진했다.

노후 숙박업소 20곳에는 객실 환경 개선을, 외식업소 122곳에는 입식 좌석 개선을 각각 지원했다.

지원을 받은 소상공인들은 경영안정자금으로 밀린 월세를 갚거나, 필요했지만 자금난으로 해결하지 못했던 사업장 환경개선을 하는 등 실질적인 도움이 됐다며 남구에 고마움을 표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밖에도 소상공인에게 임대료를 인하한 건물주에게는 재산세 최대 50% 감면 혜택을 줘 임차 소상공인의 월세 부담 경감을 유도했다.

직접적인 경영 지원 외에도 소상공인의 대학생 자녀 50명을 선발해 200만원의 장학금을 주는 간접 지원책도 폈다.

또 업종별 소상공인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필요한 신기술을 현장에서 보고 배울 수 있도록 세미나를 개최해 제과업, 미용업 분야에서 각각 60여 명이 참여했다.

창업 기본교육과 온라인 판매전략 교육 등도 64회에 걸쳐 667명에 이르는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톡톡 지방자치] '소상공인 살리자'…울산 남구, 지원사업만 25개
남구는 소상공인 관련 정책 원스톱 안내 체계를 구축해 전 부서와 관계 기관의 사업을 총망라한 종합 안내 책자를 만들어 배부하고, 현장 설명회도 열었다.

생계에 바쁜 소상공인이 필요한 정보를 놓치지 않도록 남구 홈페이지에서도 지원 사업 메뉴를 신설해 클릭 한 번으로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게 했다.

남구 관계자는 "지난해 소상공인 지원 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으며, 보완·수정 사항을 점검해 2023년 사업에 반영할 계획"이라며 "수요가 많은 지원책은 확대하고, 불편 사항은 개선해 사업을 내실화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